로데슈바르즈, MWC 2022에서 최첨단 이동통신 기기 및 무선 통신 테스트 솔루션 선보인다
  • 2022-02-24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이동통신 산업 전반에 걸친 다년 간의 경험과 탁월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obile World Congress 2022(MWC2022)에서 최첨단 이동통신 기기 및 무선 통신 테스트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제약없는 연결의 실현(Unlimited connectivity made real)´이라는 모토 아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 5번홀, 5A80 부스에서 기술을 선도하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테스트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는 궁극적인 5G 연결성(Ultimate 5G connectivity), 이동통신 생태계 확장, 그리고 이동통신의 미래(The future of mobile)라는 세 가지 주요 테마를 다루게 된다.



5G 상용 단말, 네트워크 인프라, 네트워크 구축이 전례없는 속도로 진행되면서 광범위한 상용화가 이뤄지고 있다. 2022년에는 5G 단독 모드 네트워크(SA: Standalone 5G) 구축이 더욱 확대되면서 최대 52.6GHz에 이르는 주파수 대역에서 주파수 집성(Carrier Aggregation)이 가능해질 수 있으며, 10Gbps 이상의 종단간 데이터 전송 속도 지원으로 5G의 진정한 잠재력이 발휘될 것이다.

완벽한 5G 생태계를 위해 로데슈바르즈는 R&D에서 단말 및 인프라 기기 생산에 이르는 모든 단계, 그리고 이동통신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 배포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최첨단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2에서 업그레이드된 R&S CMX500 5G Radio Communication Tester 제품을 공개한다. R&S CMX500은 5G 기기를 위한 무선 시험 솔루션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업그레이드된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One-box tester)는 사용 편의성과 탁월한 성능을 단일 계측기로 통합하여, 5G NR 테스트의 복잡성을 혁신적으로 감소시킨다.

결과적으로 R&S CMX500은 단일 계측기로 통합된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5G 지원 칩셋 및 5G 이동통신 단말의 시험에 필요한 FR1, FR2 및 LTE 주파수 대역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가장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단일 계측기 플랫폼이기 때문에 간단한 설정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연구 개발 환경 또는 양산 환경에서 적은 설치 공간으로 운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는 4K 및 8K 비디오 스트리밍 또는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초고속 광대역 통신(eMBB:enhanced Mobile Broadband) 사용사례를 구현에 필요한 10Gbps 종단간(E2E) IP 데이터 전송 성능을 검증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의 등장은 스몰셀(Small Cell)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스몰셀은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기존 무선 네트워크의 용량을 늘리고, 5G 상용화 사례에 따른 데이터 용량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해준다. 로데슈바르즈는 MWC 2022에서 FR1 주파수 대역의 스몰셀 인프라 장비 테스트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새로운 원박스 테스터는 벡터 신호 발생기(VSG: Vector Signal Generator)와 벡터 신호 분석기(VSA: Vector Signal Analyzer)를 하나의 계측기에 통합했다.

2개의 독립적인 TRX 채널로 최대 8GHz의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여, FR1에서 요구되는 모든 주파수 대역의 측정이 가능하고, 대역폭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다. 5G NR 및 LTE를 위한 로데슈바르즈의 신호 생성 및 분석 테스트 제품군은 3GPP 요구사항에 따라 사전 구성된 테스트 루틴을 제공하여 FR1 스몰셀 액세스 포인트 및 관련 제품 제조사의 연구 개발 및 양산 환경의 무선 성능 측정 업무를 지원한다.

로데슈바르즈는 mmWave 대역(FR2)을 지원하는 스몰셀 인프라 장비 테스트를 위해 R&S CMP200 Radio Communication Tester를 새로운 옵션으로 업그레이드했다. R&D 및 양산 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R&S CMP200은 5G mmWave RF 파라미터 테스트를 위한 Non-Signaling 측정 솔루션이다. FR2 스몰셀 제조사들은 실험 및 양산 환경에서 여러 대의 측정 대상 기기(DUT: Device Under Test)에 대한 병렬 테스트 기능과 및 초고속 측정 속도 등 R&S CMP200의 독보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5G 확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지국 수준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케이블과 스펙트럼 측정이 중요하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로데슈바르즈는 자사의 휴대용 스펙트럼 분석기 제품군인 R&S Spectrum Rider FPH 제품군을 확장한다. R&S Spectrum Rider FPH 제품군은 최대 13.6GHz 및 26.5GHz, 44GHz의 측정 주파수 지원 및 Tracking Generator를 지원하는 3종의 기본 모델을 추가한다. R&S Spectrum Rider FPH는 현장의 측정과 연구소 측정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하는 업계 최초의 휴대용 스펙트럼 분석기 제품이다. 대형 버튼과 멀티 터치 제스처를 지원하는 터치 스크린은 제품을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주요 특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계측   #네트워크   #모바일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