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데슈바르즈, 성능과 편의성을 단일 계측기기로 통합한 5G NR 단말 테스트 제공
  • 2022-02-1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탁월한 성능과 사용 편의성을 단일 계측기기로 통합하여 5G NR 단말 테스트의 복잡성을 제거한다.

R&S CMX500 5G Radio Communication Tester는 새로운 원박스(One-Box) 테스터 방식으로 5G NR을 위해 필요했던 복잡한 테스트 셋업을 간소화하고 현재 및 미래의 다양한 3GPP 주파수 대역의 조합을 지원한다. 사용이 편리한 단일 테스트 플랫폼으로서 복잡한 시험, 연구 환경에서도 간편한 측정 셋업과 적은 설치 공간 요구 사항의 장점을 제공한다.



5G NR 단말 테스트를 위해 새로워진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는 사용 편의성과 탁월한 성능을 단일 계측기기로 통합한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2(Mobile World Congress 2022)에서 업그레이드된 자사의 R&S CMX500 5G Radio Communication Tester 제품을 공개한다. R&S CMX500은 5G 기기를 위한 무선 시험 솔루션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업그레이드된 R&S CMX500은 원박스 테스터(One-box tester) 구성으로 운용되며 간편한 설정과 탁월한 성능으로 NSA(Non-Standalone) 및 SA(Standalone) 모드에서 FDD, TDD 모드의 LTE, 5G NR FR1 및 FR2 대역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5G 단말의 시험을 위해 요구되는 광범위한 5G NR 시나리오와 측정 기능을 지원한다.

5G NR을 지원하는 최첨단 칩셋 제조사, 단말 제조사 및 인증 서비스 제공회사들은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를 통해 R&D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단말 인증 및 종단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원박스 테스터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로데슈바르즈는 새로운 FR1용 Sub 8GHz RF 모듈을 R&S CMX500에 통합했다. 또한 FR2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에서 R&S CMX500은 최대 50GHz의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새로운 RRH(Remote Radio Head)를 함께 운용할 수 있어 업계를 선도하는 고성능 원박스 5G 시험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한다.

결과적으로 5G NR 단말의 시험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주파수 대역의 조합을 R&S CMX500 단일 솔루션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FR1 및 FR2 주파수 대역의 다운링크 조합으로 최대 8CC의 고집적 CA(Carrier Aggregation)를 지원하여 IP 계층에서 10Gbps 이상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확인하는 시나리오 등이 가능해져, 5G 기술을 위한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8K 비디오 스트리밍 또는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 데이터 집약적인 초고속 광대역(eMBB : enhanced Mobile Broadband) 애플리케이션은 업링크에서 10Gbps, 다운링크에서 20Gbps의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요구한다. 미래지향적 개념의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는 단일 기기로 초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를 검증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능은 4G LTE에서 기준 측정 솔루션으로 인정받아 온 R&S CMW500 Wideband Radio Communication Tester보다 10배 더 강력한 성능이다.

로데슈바르즈는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발에서 단말 인증부터 대량생산까지 재현 가능하고, 검증된 테스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단일 플랫폼 전략은 5G 단말의 개발 및 생산의 모든 단계에서 동일한 테스트 개념과 일관된 측정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제공한다. 이 외에도 R&S CMX500은 모듈식 하드웨어 설계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R&S CMsquares 소프트웨어와 함께 운용이 가능하다.

CMsquares는 독보적인 웹 기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로서 직관적인 사용 환경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RF Signaling 측정부터 프로토콜 검증 및 상위 계층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 이르는 다양한 5G 시험 요구사항들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관리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포괄적인 테스트 포트폴리오에는 측정 구성을 위해 원활하게 통합 가능한 FR2 OTA(Over-The-Air) 측정 챔버와 같은 관련 주변장치 솔루션 또한 포함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단일 공급사에서 제공되는 통합 솔루션의 시너지를 누릴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Mobile Radio Tester 사업부 수석 부사장인 Christoph Pointner는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 발표와 관련하여 “우리는 고객을 포함한 전체 이동통신 산업계에서 Rethink 5G라는 화두를 제안합니다. 5G 기술의 유연성은 더 많은 다양성과 더 많은 옵션을 의미하지만, 동시에 더 많은 복잡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말 제조사들은 더 이상 복잡한 테스트 셋업과 루틴으로 이를 변환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로데슈바르즈는 업그레이드된 R&S CMX500 원박스 테스터를 통해 이전과 달리 쉽고, 간단하게 5G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년간의 이동통신 무선 테스트 현장의 경험과 산업 통찰력에 기반한 저희의 최첨단 이동통신 단말 테스트 솔루션은 고객들이 현재와 미래의 테스트 과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계측   #모바일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