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통합 무선 전력 수신기 STWLC98 출시
  • 2021-09-3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통합 무선 전력 수신기 STWLC98를 출시해 가정, 사무실, 산업, 의료, 차량 내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휴대용 및 모바일 기기에서 보다 빠른 무선 충전과 유연한 충전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STWBC2-HP 트랜스미터 IC와 결합하면 이 완벽한 송수신 시스템을 통해 높은 시스템 효율로 수신기 측에 최대 70W까지 공급할 수 있다.



STWLC98은 고용량 배터리가 들어 있는 하이엔드급 스마트폰을 30분 이내에 완충한다. 또한, 케이블, 소켓, 연결상의 제약이 없는 편리한 초고속 충전 기능을 수많은 신형 애플리케이션과 환경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제품 개발자는 비접촉식 충전 기능을 통해 인클로저 설계를 간소화하고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면서도 새로운 슬림형 스타일을 보다 용이하게 구현하고 오염 등의 소켓 관련 문제를 차단할 수 있다.

STWLC98은 스마트폰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Qi EPP 1.3 무선 충전 표준을 준수하여, Qi 1.3 독립형 인증을 간소화하는 임베디드 OS와 함께 제공과 더불어, 내장된 보호 기능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32bit Arm® Cortex®-M3 코어로 관리된다.

트랜스미터측에서 STWBC2-HP는 ST의 STSAFE-A110 보안 소자(Secure Element)와 함께 동작할 수 있어 공식 Qi 인증서를 저장하고 최첨단 암호화를 활용한 인증을 제공한다. ST의 혁신적 STSC(ST Super Charge) 프로토콜이 지원되므로 최대 70W 전력 전송비까지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

STWLC98은 ST의 독보적인 ARC(Adaptive Rectifier Configuration) 모드를 갖추고 있어, 하드웨어 또는 코일 최적화를 변경하지 않아도 수평 및 수직 방향으로 시스템의 전력 전송 공간 자유도 및 핑업(Ping-Up)을 향상시켜준다. 트랜스미터의 전체 표면을 충전 영역으로 변환하는 ARC 모드를 활성화하면, 모든 방향에서 최대 50%까지 핑업 거리를 증가시킨다.

STWLC98은 USB-PD 인터페이스, 디지털 벅/부스트 DC/DC 컨버터, 풀-브리지 인버터, 3개의 하프-브리지 드라이버를 비롯해 전압, 전류, 위상 센서를 포함하고 있는 STWBC2-HP와 직접 동작한다. Cortex-M0+ 코어로 제어되는 STWBC2-HP는 특허 받은 고속 PID 루프를 실행하고 STSC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ST의 이 새로운 70W 무선 충전 칩셋은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구현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보조 배터리, TWS(True Wireless Stereo) 디바이스, 블루투스(Bluetooth®) 스피커, AR/VR 헤드셋과 같은 장치에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설계자는 모니터 및 의약품 펌프와 같은 의료장비는 물론, 무선 전동공구, 모바일 로봇, 드론, 전기 자전거 등에 이르기까지 빠르고 편리한 무선 충전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이 칩셋은 차량 내 충전 솔루션과 차량에 탑재된 다양한 모듈의 무선 충전을 비롯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STWLC98은 전력관리 기능이 내장돼 에너지 절감형 초저전력 대기 모드를 제공하는 한편, 종단간 충전 시스템 효율이 90%를 능가하기 때문에 엄격한 친환경 설계 목표에 부합한다. 이 전원 충전 칩은 고전력 분배 시 ASK 및 FSK 통신 문제를 해결하도록 개발된 전용 하드웨어와 첨단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다. 안전 기능으로는 FOD(Foreign Object Detection)를 지원해 고정밀 전류 감지 IP 및 Q-계수 검출을 비롯해 트랜스미터와 수신기 간의 안정적인 통신을 활용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