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포티투마루 “세계 최고 인공지능 기술 보유 자부해…누구나 쉽게 AI 기술 접하는 사회적 역할도 희망해”
  • 2021-08-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김동환 대표,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단 하나의 정답만을 제공하는 딥 시맨틱 TA/QA 플랫폼 개발

포티투마루(42Maru Inc.)의 김동환대표는 회사를 일컬어, 세상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일을 하는 기업이라고 했다. 이처럼 포티투마루는 사용자의 질의의도를 의미적으로 이해하고,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단 하나의 정답만을 제공하는 딥 시맨틱 TA/QA 플랫폼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김 대표는 대형 포털에서 검색사업 본부장으로 일하던 중, 기존의 기술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여러 난제를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구성하여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결심했단다. 딥러닝 기술을 접목한 인공지능 기술 분야로 창업하게 되었다.


김 대표에서 회사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인공지능 기술기반 회사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처리 기술력을
보유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자 생존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략) 포티투마루의 주요 개발진은 전통적인 검색 엔진에 대한
높은 지식, 다양한 검색 서비스에 대한 구축 경험 및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  딥러닝을 접목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했는데, 이 기술이 어떤 제품으로 구현되었는지.

저희 기술과 적용분야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TA(Text Analytics), 텍스트 분석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솔루션입니다. 자연어 처리에 기반한 TA기술로 금융과 보험 분야에서 방대한 양의 계약서나 약관을 인공지능이 대신 검토해서 독소 조항을 추출하고, 무역 분야에선 팩스 중심으로 기록되는 수천 건의 무역 거래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자금 세탁 징후를 탐지하여 컴플
라이언스 리스크를 예측하고 방지하는 일이 가능합니다.

또한 엔지니어링, 설비분야에서 AI기반 보수이력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여 업무 효율성 증대와 동시에 비즈니스 이슈를 관리하도록 합니다.



두 번째는 데이터 인텔리전스(Data Intelligence) 플랫폼입니다. 자연어 질의를 의미적으로 이해하고 대화하듯이 사용자에게 단 하나의 정답을 제공하는 QA(Question Answering), 즉답 솔루션을 통해, 기업 내부에 산재된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저희 클라이언트들은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단위 작업당 평균 이틀 이상 소요되던 업무를 10분 내외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세 번째는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언어지능과 QA(Question Answering)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챗봇으로 답변 대기시간 감소 및 문의 응대 처리 건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사람과 직접 상담하는 듯한 자연스러운 대화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CS응대, 판매 지원, 사내 헬프데스크는 물론이고 종합적 기능이 필요한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까지 토탈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 디바이스에
적용되거나 무인 시승 AI 어시스턴트 등 적용분야를 점차 넓혀가고 있습니다.

Q.  포티투마루 솔루션만의 차별성은 무엇인지요, 앞서 소개한 솔루션별로차별성을 얘기한다면.

저희가 가지고 있는 원천 기술을 특정분야 한 군데만 적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산업분야로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TA(Text Analytics), 텍스트 분석 기술은 금융 분야의 레그테크(RegTech)와 섭테크(Suptech)라고 하는 금융거래 규정이나 규율, 규제를 체크하는 데에 적용 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전문가분들이 문서를 하나하나 검토하거나 녹취를 통해서 체크리스트로 검수를 했었는데, 그런 부분들을 인공지능 기술이 대신하고 있고, 추가로 자금 세탁 쪽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금 세탁은 개인이나 법인이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란이나 북한처럼 국가 간의 무역거래에서 자금 세탁 같은 경우는 국제적으로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국가 간에 몇 조 단위로 벌금이나 패널티를 받기도 하는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찾아내고 사전에 미리 디텍션하는 부분들에 대한 개발,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또한, 즉답 솔루션(QA)을 도입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요.

자연어 질의를 의미적으로 이해하고 대화하듯이 사용자에게 단 하나의 정답을 제공하는 QA(Question Answering), 즉답 솔루션은 조선해양 분야에 적용되어 있는데, 보통 선박건조를 수주하거나 설계하는 과정에서 선주와 조선사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선주가 질문이나 요구사항 같은 내용들을 이메일이나 문서로 보내게 되면, 기존에는 메일이나 문서 내용을 하나하나 뜯어서 기존의 키워드 매칭 방식의 검색 시스템에서 찾아서 각 항목별로 수용 가능한 내용인지, 수정 제안이 필요한 내용인지 이런 부분들을 다 일일이 사람이 체크를 했었습니다.

포티투마루의 인공지능 검색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기존에는 메일 하나 처리에 베테랑은 평균 이틀, 주니어들은 꼬박 5일이 걸리던 시간을 한 시간이면 답변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스펙이나 계약서에 있는 독소조항을 자동으로 체크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대화형 챗봇도 최근 많이 쓰이고 있는데, 회사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언어지능과 QA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챗봇은 CS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콜센터와 내부 직원용 시스템으로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KMS 시스템이라는 내부에 있는 데이터들에 대해 키워드 매칭을 통해 하나하나 클릭하며 답을 찾던 부분들을 고객을 응대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답변 내용이 나타나는 솔루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콜센터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에서 불완전 판매라든지, 표준 스크립트를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등을 문서 내에서 찾아내기도 하고 또는 이제 고객과의 대화 내용을 자동으로 분석해서 찾아내는 고도화 기술들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Q.  포티투마루의 가장 큰 강점이자 생존 전략이 있다면

인공지능 기술기반 회사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처리 기술력을 보유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자 생존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주최한 글로벌 기계독해 경진대회인 SQuAD 2.0에서 구글과 공동 1위를 차지하며 저희가 가진 기술력을 세계시장에 증명하였고, 2020년 세계 최고 권위의 컴퓨터 언어학 학회인 ACL(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에 논문이 채택되었습니다. 올해는 마이크로소프트 주관 자연어생성 리더보드 MS GLGE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기술력을 증명하는 마일스톤을 매년 꾸준히 쌓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포티투마루의 주요 개발진은 SK Communications/엠파스/네이트/다음카카오 등의 검색 포탈에서 20년 이상 대표이사와 함께한 검색 전문가 그룹으로, 전통적인 검색 엔진에 대한 높은 지식, 다양한 검색 서비스에 대한 구축 경험 및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멤버들의 경험과 기술력을 전자, 통신, 자동차, 금융, 콜센터, 커머스/리테일, 미디어, 리빙, 법률, 의료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하여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술력과 사업성 모두를 가진 탄탄한 조직이 되고자 합니다.

Q.  그렇다면, 현재 공략하는 시장과 목표 시장을 밝힌다면. 특히 해외진출에 있어 지식재산권 방어도 중요한 문제인데 이는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포티투마루는 인공지능 기술로 전자, 통신, 조선, 해양,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의 분야에서 실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대신하며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TA(Text Analytics) 기술을 활용해 금융과 보험 분야에서 방대한 양의 계약서나 약관을 인공지능이 대신 검토해 독소 조항만 추출하는 일이 가능하며, 무역 분야에선 팩스 기반으로 기록되는 수천 건의 무역 거래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자금 세탁 징후를 탐지하는 일이 가능합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 진출과 확장도 유럽 최고의 엑셀러레이터인 Techstars London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투자 유치를 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영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런던 지사를 허브로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등 서유럽 시장에 우선 진출하고, 동유럽을 포함하는 EU연합 전역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미주 지역에서의 협업 요청도 많은 상황으로, 관련 내용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자금세탁방지(AML, Anti-Money Laundering), 고객인증(KYC, Know Your Customer) 분야에서의 요청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경쟁력의 바탕에는 지식재산권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포티투마루는 창업 초기부터 기술 분야에서의 지식재산권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테크 스타트업으로서 가장 중요한 원천기술 개발 및 고도화에 우선 집중하며 IP 확보 작업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후, 글로벌 진출에 대한 비전과 확신을 가지고 기술 개발 및 사업 확대를 추진하던 중, 특허청 스타트업 지식재산 바우처 사업에 선정되어, 현재까지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IP 확보를 진행하고 있다.

Q.  회사의 비전은 무엇인가.

단기적으로는 업무 효율성 향상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의 모델에 더욱 집중해 다수의 우수 사례들을 만들고, 기업의 규모 확장에 힘쓸 것입니다. 동시에 2020년 5월 종합소득세 상담 AI 챗봇 서비스에 이어 올초 연말정산 상담 AI 챗봇을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 사례처럼, 독보적인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사회적 역할을 해나가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NO. 1 TA/QA 플랫폼 자리를 선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