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ODVA 최초로 공개하는 프로토콜 인증절차의 축약
  • 2021-07-08
  • 글 / 조익영 전무, ODVA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상호 운용 성 및 규정의 준수[EtherNet/IP-CT 인증]

EtherNet/IP 적합성테스트(CT/Conformance Testing)란 제품의 개발시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 편리하게 이용하는 램프(Ramp)와 같은 역할을 하는 시험이다.



세계의 벤더나 메이커들이 ODVA에 회원으로 왜 가입을 하려고 할까

ODVA는 설립 초기인 1965년에 협회이름을 개방-디바이스넷제조업협회[Open -DeviceNet Vendor Association]로 정했다. 지금은 ODVA의 이름이 [ODVA Inc.]로 바뀌었다. 그렇지만 초창기 설립 취지의 정신은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즉, 개방적이고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갖는 정보 및 통신 기술을 산업 자동화 전 분야에서 발전시키는 목적으로 ODVA가 설립을 되었으므로 ODVA는 인증에 매우 신중하고 민감하게 접근하고 있다.

이 글의 소개문을 “EtherNet/IP 적합성테스트(CT/Conformance Testing)란 제품의 개발시 고속도로에 진입 할 때 편리하게 이용하는 램프(Ramp)와 같은 역할을 하는 시험이다”라고 붙였다. ODVA는 미디어의 독립 네트워크 프로토콜인 공통 산업 프로토콜(Common Industrial Protocol) 또는 ODVA의 5대 프로토콜인 EtherNet/IP, CIP Safety, DeviceNet, CompoNet, ControlNet 중 IoT와 스마트 기술이 핵심 기술이 되는 자동화 시장에서 2022년부터 오픈되는 PROCESS 계장 분야의 국제 단일통합 네트워크로 IEC가 발표하려는 Ethernet-APL기술에 ODVA의 EtherNet/IP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그 인증 절차를 소개하려고 한다.

EtherNet/IP는 본래 IEEE의 이더넷 표준인 802.3을 적용한 기술로, PROCESS 계장 분야의 국제 단일통합 네트워크 표준 Ethernet-APL 프로토콜이 802.3 c.g.를 적용한 것으로, ODVA는 Ethernet-APL에 사용될 프로토콜이 EtherNet/IP가 가지고 있는 802.3과 같은 것을 사용하게 되어 ODVA 인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본다.

물론 Ethernet-APL 프로토콜의 인증은 따로 2022년부터 시행되겠지만, ODVA의 본질은 산업 생태계의 정보통신생산기술시스템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및 다른 생산 시스템과의 통합을 위해 상용 기성품(COTS)과 표준 프로그램을 다른 목적에 의해 수정하거나 가미하지 않은 변종[variant]이 아닌 순수한 인터넷 및 이더넷 기술을 채택함이 목적이다.

이에 ODVA의 5개 프로토콜 중 현재 세계 공급 1순위로 부상된 산업용 인터넷-EtherNet/IP의 인증절차를 간략하게 공개한다. 인증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관련 웹사이트(www.odva.org)에서 볼 수 있다. ODVA에 EtherNet/IP를 인증하는 벤더나 메이커 또는 ODVA 회원이 이 자료를 참조하면 도움될 것이다.

적합성시험[CT]은 제품개발 주기가 끝날 때 과속방지턱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개발 중에 ODVA의 프로토콜 적합성 테스트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면 강력하고 일관된 EtherNet/IP구현성을 제공할 수가 있다. 이 글에서는 인증작업에 대한 몇 가지 팁을 보여 준다. ]

적합성 테스트의 첫 번째 단계는 “준수 사항”을 정확히 지키라는 것이다. 이 파일은 STC 파일을 말하며 장치에 의해 구현된 모든 CIP 객체에 대한 상세 정보를 포함한다. 적합성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다음 정보 인증에 필수적인 부문들을 추진해 가기로 한다.

•누락된 것으로 확인 선언된 CIP 기능
•발견된 비 선언 CIP 기능



개발 중에 STC 파일은 공통산업 프로토콜 뿐만 아니라 EtherNet/IP 캡슐화 프로토콜의 장치구현에 대한 자동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의 리스트로 기능할 수가 있다. 엔지니어링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STC 파일에 추가장치 기능을 보태어 제품개발이 완료되면 정확하고 완전한 STC 파일을 ODVA 테스트 서비스 공급자에게 전달하여 적합성테스트[CT/Conformance Test]를 수행할 수 있다.

적합성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적합성 및 개발 모드를 제공한다. 개발 모드에서는 개별 테스트 또는 일련의 테스트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치개발의 현재 단계에 관련된 특정 CIP 네트워크 사양의 측면에 집중할 수가 있다.

적합성 시험 소프트웨어에는 수행되는 모든 시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프로토콜 적합성 시험 규격 또는 약칭이 PCTS이다. CIP와 각 네트워크별 적응을 위한 별도의 PCTS가 있다.




적합성 시험 중 문제가 발견될 때 개발, PCTS는 실제 테스트 기대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결함 해결을 안내할 수 있다. 많은 EtherNet/IP 개발자들은 와이어샤크(www.wireshark.org)라는 것을 사용하여 장치 메시지를 캡처[capture]하고 분석한다.

ODVA 소프트웨어와 결합된 와이어샤크는 강력한 EtherNet/IP 개발 도구이다. 이 조합을 이용하려면 EtherNet/IP 발신인 문맥[Sender Context]의 필드를 사용하여 와이어샤크 캡처를 적합성 테스트 로그와 정렬해야 한다.

이렇게 되려면 먼저 적합성 테스트 소프트웨어(설정 대화 상자)에서 캡슐화 로깅을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와이어샤크에서 발신인 문맥[Sender Context]을 열로 선택한다.

이렇게 하려면 먼저 적합성 테스트 소프트웨어(설정 대화 상자)에서 캡슐화 로깅을 사용하도록 설정해야만 한다. 와이어샤크에서 발신인 컨텍스트를 열로 선택한다. 적합성 테스트 로그 항목을 와이어샤크 캡처와 연관시키려면 표시된 보낸 사람 컨텍스트를 일치시킨다.

발신인 문맥[Sender Context]은 캡슐화 헤더의 바이트 오프셋 12에서 시작한다. 이 값은 캡처(Wireshark's Find Packet 사용)내의 로그-파일(Find 명령 사용)에서 직접 검색할 수 있다.

보는 것처럼 ODVA의 적합성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적합성 CIP 장치 개발을 지원하는 추가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구현이 필요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장치를 현재 CIP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사양에 연결한다. 내부 테스트 결과와 사양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ODVA에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하기 바란다.

적합성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 또는 장치의 적합성 시험을 예약하려면 ODVA 웹 사이트의 CIP 제품 적합성 하위항목 적합성시험 과정을 참조 바란다.

참조: ODVA웹사이트(www.odva.or)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