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전망] 실리콘랩스 “IoT와 인터넷 인프라 수요 발생, 코로나는 연결된 세계로 전환 가속”
  • 2021-01-05
  • 타이슨 터틀(Tyson Tuttle), 실리콘랩스 CEO


2020년을 돌아보며

여러 가지 이유에서, 2020년은 의심할 나위 없이 역사적인 해였지만, 지난 해 벌어진 일들은 연결 기술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기술인지를 여실히 증명했다.

실리콘랩스는 사람들이 자신의 집을 떠나 생활하고 일하고 쇼핑하고 즐길 수 있게 하고, 기업들 역시 사무실 근무와 재택 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해 업무를 안전하게 지속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홈, 스마트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우리의 사물인터넷(IoT) 무선 커넥티비티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타이슨 터틀(Tyson Tuttle), 실리콘랩스 CEO  

팬데믹은 그 자체로도 엄청난 과제인데, 우리 사회는 그 팬데믹을 뚫고 나아가는 능력을 갖고 있다. 하지만 반도체 산업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못할 것이다. 반도체 솔루션은 점점 더 늘고 있는 엔드 노드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무선 실리콘 솔루션을 비롯하여, 원격 근무와 홈 엔터테인먼트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온라인 데이터 전송 처리를 위한 데이터센터와 인터넷 인프라 장비의 강화 및 확장에 필요한 솔루션을 구성하는 핵심 중추이다.

하나의 예로서, 지난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전 세계 소매 유통업계에서 발생한 수십억 건의 쇼핑 거래를 생각해 보자. 팬데믹으로 인해, 올해는 수백만 명의 쇼핑객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구매할지를 예년과 다르게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 가장 잘 대처한 소매 유통회사들은 사람들이 원격으로 쇼핑할 수 있게 하고, 매장을 방문했을 때 안전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스마트 소매 유통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한 회사들이었다.

“반도체 기술은 인공지능과 결합한 클라우드 기반 고성능 컴퓨팅
역시 발전시킴으로써, 복잡한 의료 연구를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팬데믹은 가능한 한 많은 경제 분야를
디지털 및 자동화해야 할 필요성을 재확인시켜 주었고,
그러한 디지털 및 자동화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의 쇼핑 경험은 수백만명의 소비자가 스마트 리테일의 편리함에 눈을 뜨게 만들었고, 소매 사업자들 역시 새롭게 활성화된 매장 내 운영 효율성과 고객 정보 확보의 중요성을 깨닫게 했다. 다시 말하지만 반도체가 없었다면 이 중 어느 것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코로나 시대 전후의 반도체 시장은

2020년에 코로나19(COVID-19)가 끼친 영향은 세계 경제와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20년에는 반도체 제품에 대한 전 세계 수요와 의존도가 더 커졌다. IoT와 인터넷 인프라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이미 발생하고 있지만, 이번 코로나19 팬데믹은 보다 연결된 세계로의 전환을 확연하게 가속화했다.

커넥티드 헬스케어 기술은 현재의 위기를 넘어 앞으로도 더 큰 발걸음을 이어갈 것이다. 맥박 산소포화도측정기(pulse oximeter)와 혈당 모니터와 같은 스마트 의료기기는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훌륭한 원격진료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반도체 기술은 인공지능과 결합한 클라우드 기반 고성능 컴퓨팅 역시 발전시킴으로써, 복잡한 의료 연구를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팬데믹은 가능한 한 많은 경제 분야를 디지털 및 자동화해야 할 필요성을 재확인시켜 주었고, 그러한 디지털 및 자동화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이러한 추세가 지난 수년 간 지속해오긴 했지만, 향후에는 소매, 식품, 엔터테인먼트 같이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산업 분야에서의 디지털화 노력이 강도 높게 진행될 것이다.

이들 분야에서는 온라인과 대면 비즈니스를 혼합하거나 또는 대면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우회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결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일례로 소매점들과 레스토랑은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매장에서 받아간다(Buy online, pickup in store)’는 표어로 묘사되는 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재고나 메뉴를 디지털로 마음껏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유통사들은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정확한 가격 표시에 대한 현지 규정을 준수하며 직원의 전반적인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전자가격표시기(ESL) 같은 새로운 스마트 소매 기술을 발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통사들은 예컨대 진열된 상품의 가격표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변경하는 대신, 버튼 한 번만 눌러서 매장 내 모든 상품의 가격을 즉시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는 인력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수작업으로 인한 실수 발생 가능성도 줄인다.

연예계가 육체적 경험을 통째로 없앤 새로운 영화 배급 모델을 적극 테스트하고 있다. 대유행으로 인해 영화관이 문을 닫은 상황에서 영화 스튜디오들은 최신 영화를 넷플릭스, 올레 TV 초이스, 티빙, 웨이브, 왓챠플레이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에 직접 출시했다. 팬데믹에서 벗어난 후, 우리는 영화 스튜디오들이 신작 영화를 극장과 가정 내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동시에 개봉하거나, 아니면 잠재적으로 영화관을 완전히 우회하는 실험을 계속하는 모습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시장에는 다양한 커넥티비티 제공 생태계와
무선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토록 많은 플랫폼과
프로토콜을 연결해서 그들이 서로 작동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기업은 실리콘랩스 외에는 없다.”


2021년 차별화 전략은

팬데믹이 가져올 또 다른 커다란 변화 중의 하나는 기업들이 직원들의 원격 근무를 지원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 근무를 해야 하는 수많은 직장인들은 모니터와 웹캠 같은 장비를 구입해야 했다. 이들은 또한 더 빠른 연결 속도를 위해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와 네트워크 성능을 서둘러 업그레이드해야 했다.

재택 근무자들의 파일 동기화나 화상 회의 같은 활동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양의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계속해서 전송됨에 따라,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급하게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면서, 대부분 단방향이던 데이터 파이프(데이터를 가정으로 전송하는 것)를 완전한 양방향 파이프로 전환해 나갈 것이다.

실리콘랩스는 IoT의 선구자였고, 지난 10여 년 간 우리는 IoT 무선 분야 1위 공급회사로서의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했다. 오늘날 시장에는 다양한 커넥티비티 제공 생태계와 무선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토록 많은 플랫폼과 프로토콜을 연결해서 그들이 서로 작동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기업은 실리콘랩스 외에는 없다. 우리는 또한 디바이스 제조사들의 무선 프로토콜 생태계 전반에 걸친 개발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개발자 도구를 제공한다. 우리는 수년 간의 시간과 노력, 에너지를 쏟은 결과, 지금과 같은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경쟁사들이 실리콘랩스의 방대함과 전문성을 갖추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실리콘랩스는 IoT 무선 분야의 명실상부한 선도 기업이며,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이 흥미로운 시장에서 앞으로 실리콘랩스의 선도력이 더욱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기대해도 좋다. 실리콘랩스의 솔루션은 사람들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수천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는 수만 곳의 고객사에 의해 이미 사용되고 있다. 실리콘랩스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스마트하고, 더 안전하고, 더 연결되고, 더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으로 만드는 무선 커넥티비티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우리의 전문성을 쏟아 부을 것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반도체   #스마트팩토리   #클라우드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