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치과의사가 스마트 잇몸건강관리기를 개발한 까닭은
  • 2020-04-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현기봉 대표,  (주)닥터픽

(주)닥터픽의 마우스피스는 구강해부학, 유체역학 이론을 융합한 구강 내 진공제어기술을 이용하여 특수 설계된 제품이다. 닥터픽은 치아 세정 및 잇몸관리를 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자동 진공구강 관리기기를 연구 개발 및 제조하여 구강 관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2016년 1월 닥터픽을 설립한 현기봉 대표가, 한국과 미국의 치과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있는 23년차 치과의사라는 것이다. 장애인과 중환자, 노약자를 위한 신개념 진공 구강 세정기를 개발하게 된 동기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닥터픽은 치아세정 및 잇몸관리를 할수 있는 세계 최초 자동 진공 구강관리 기기를 연구 개발 및 제조하는 업체로서 그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그간 ▲2017년 6월 미래성장동력 챌린지 데모데이 대회 대상 ▲2018년 1월 미국 CES Global TOP10 선정 ▲2018년 1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2018 IF Design Award Winner △2019년 2월 독일 Altenpflege startup challenge 선정
등의 성과를 이뤄낸 바 있다.



“이미 망가진 치아 전체에 임플란트를 하자니 비용이 많이 들어 치료를 꺼리는 어르신들도 많았고, 손조차 댈 수없어 여생을 그렇게 살아야 하는 노인들을 보면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고민했습니다.”

현 대표는 ‘Vacuum Oral Care’ 마우스 피스를 이용해 자동으로 치아 세정 및 잇몸 마사지를 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하였다.

어떻게 만들었나

‘범블러(Vumblr)’를 만들게 된 동기는 전적으로 소비자들의 요구를 따랐다. 몸이 불편한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구강관리 기기 말고 일반인들도 편리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구강관리 기기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비롯됐다.

많은 사람들이 잇몸약을 먹거나 치과에 치료를 받으러 가지만 잇몸질환은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한번의 치료로 낫는 질병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범블러를 통해 잇몸 관리를 할 경우 잇몸 혈액순환 개선과 인체유해물질 및 독소 제거를 통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개발자인 현기봉 대표는 “치과를 운영하면서 많은 환자와 소통하고 그들이 느끼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제품 개발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들의 요구를 수용해 두 번째 라인업을 만들어 몸이 불편한 사람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쁩니다”라고 말했다.



범블러는 어떤 제품


범블러(Vumblr)는 휴대형 물병인 텀블러(Tumblr)와 크기와 형태가 유사한 제품이다. 칫솔질을 보완하고, 잇몸 마사지를 통해 구강위생 관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임상시험을 통해 진공압을 이용한 치간의 음식물과 치태 제거와 잇몸 마사지 성능을 입증받았다.

또한 함께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통해 잇몸 질환이 있을 경우 인공지능을 통해 현재 내 상태를 분석받고, 개인 맞춤형 잇몸관리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 앱을 통해 치과의사와 연결되면 실시간으로 내 잇몸 상태를 공유하고 관리 받을 수 있다.

한편 닥터픽은 일본, 홍콩, 중국, 호주, 프랑스 등 해외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웨어러블   #헬스케어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