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45달러의 저렴한 오픈 플랫폼
개발자부터 일반인까지 실제 제품 구현
  • 2013-06-12
  • 편집부

TI의 최신 디바이스를 탑재한 오픈소스 리눅스 기반의 하드웨어 개발 플랫폼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이 출시됐다. 비글본 블랙은 리눅스 컴퓨팅 오픈 커뮤니티인 비글보드.org(BeagleBoard.org)가 제작한 평가보드로 전문 개발자부터 일반인까지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실제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비글본 블랙은 TI의 1 GHz 최신 Sitara AM335x ARM 코어텍스-A8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다. 기존 보드 가격은 약 100달러 내외지만 비글본 블랙은 45달러로 저렴하다. TI의 안정모 임베디드 프로세싱 사업부 이사는 “비글본 블랙은 TI의 가장 최신의 고성능 칩을 사용하면서 가격을 낮춘 보드로 고객이 구입하는 데 장벽을 줄였다”고 말했다. 비글본 블랙은 싱글보드 컴퓨팅 대용으로 2 GB 온보드 저장장치와 USB 같은 다양한 인터페이스, HDMI, SD카드 등 한 대의 컴퓨터가 갖춰야할 주변 장치를 모두 갖췄다. 또한 65개의 디지털 I/O와 7개의 아날로그 입력을 포함한 확장 헤더를 통해 설계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장치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안정모 이사는 “비글본 블랙은 신용카드 정도의 소형 보드지만 1 GHz 코어텍스-A8 프로세서를 사용해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며 “오픈 커뮤니티에서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오픈 형태로 지원해 보드 자체를 손쉽게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30여 종의 케이프 플러그인 보드와 호환
비글본 블랙은 확장 헤더에 30여 종 이상의 케이프 플러그인 보드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단순한 형태의 블랙보드나 LCD 인터페이스, VGA 출력, 카메라 인터페이스, CAN 인터페이스 등의 다양한 형태의 애플리케이션까지 접목할 수 있다.
안정모 이사는 “비글본 블랙은 다양한 형태의 보드를 이용해 개발자가 빠른 시간에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며 “TI는 개발자가 개발 장벽이 없도록 가격과 정보에 대한 액세스 등을 모두 오픈해 개발자가 고려하는 타깃 애플리케이션에 빨리 접근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

개발자들은 자체적으로 선호하는 개발 장비나 툴 등이 있다. 하지만 학생이나 일반인은 이런 툴을 만져보거나 활용할 기회가 없다. 개발 기회의 부족은 개발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비글보드.org 오픈 커뮤니티는 이런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 일종의 스크립트 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툴도 별도 구매나 내려받는 것이 아닌 웹베이스 환경에서 지원한다. 따라서 비글본 블랙보드만 있으면 랩탑이나 노트북을 이용해 웹 상에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C나 C++ 등과 같은 언어를 이용하지 않고 HTML과 비슷한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이 가능해 손쉽게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비글본 블랙은 특별한 개발자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한 오픈 플랫폼으로 일반적인 엔지니어나 이공계 학생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도 비글본 블랙 보드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그만큼 쉽고 기술적인 부분에도 어려움이 크지 않다.
안정모 이사는 “기존 개발을 위해서는 많은 엔지니어의 노력과 방대한 관련 자료/정보들이 필요했지만, 오픈 커뮤니티가 방대한 자료를 오픈함으로써 어려운 개발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며 “비글본 블랙은 실제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아무 장벽 없이 개발할 수 있도록 오픈 커뮤니티 정신을 최대한 살린 제품이다”고 강조했다.

손쉬운 통합
한편 비글본 블랙은 리눅스 운영체제, 클라우드9 IDE가 사전 로드되어 빠른 개발 착수가 가능하며, 추가 저장 공간을 위한 마이크로 SD슬롯을 내장했다. 처음 사용하는 개발자가 임베디드 리눅스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우분투(Ubuntu), 안드로이드(Android) 및 페도라(Fedora)와 같은 기타 운영체제를 위한 자료, 예제 코드, 메인라인 커널 지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비글본 블랙 커널 및 드라이버의 유연성을 통해 사용자들은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
한편 비글본 블랙은 현재 주문 가능하며 지난 5월부터 대량 판매되고 있다.  ES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