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새로운 레이더 센서 칩으로 스마트하고 안전한 차량 설계를”
  • 2024-01-24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위성 아키텍처용으로 설계된 단일 칩 발표… 기능 안전 드라이버 칩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가 위성 아키텍처용으로 설계된 업계 최초의 단일 칩 레이더 센서를 발표해 차량 안전과 인텔리전스를 개선한다.

TI는 새로운 AWR2544 77GHz 밀리미터파(mmWave) 레이더 센서 칩이 업계 최초의 위성 레이더 아키텍처라고 밝혔다. ADAS의 센서 융합 및 의사 결정 기능을 개선하여 더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구현한다는 것. 또한 TI의 새로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드라이버 칩인 DRV3946-Q1 통합 접촉기 드라이버와 DRV3901-Q1 파이로 퓨즈 통합 스퀴브 드라이버는 내장형 진단 기능을 제공하고 배터리 관리 및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위한 기능 안전을 지원한다. 



23일, 발표를 진행한 브랜든 세이저(Brandon Seiser) TI 차량용 ADAS 레이더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올해 CES에서 공개되는 신제품과 같은 반도체 혁신은 자동차 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고 운전자에게 더 안전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발표에 나선 마크 응(Mark Ng)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부문 총괄 매니저도 "TI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더 진보된 운전자 지원 시스템부터 더 스마트한 전기차 파워트레인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보다 신뢰할 수 있고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안전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랜든 세이저(Brandon Seiser) TI 차량용 ADAS 레이더 제품 마케팅 매니저(좌)
마크 응(Mark Ng)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부문 총괄 매니저


LOP 기술로 센서 크기 최대 30%까지 줄여 

AWR2544는 위성 아키텍처를 위해 설계된 업계 최초의 단일 칩 레이더 센서다. 위성 아키텍처에서 레이더 센서는 ADAS 의사결정을 위해 360도 전방위에 달하는 센서 범위와 센서 융합 알고리즘을 통해 반처리(semi-processed)된 데이터를 중앙 프로세서로 출력하여 높은 수준의 차량 안전을 달성한다.
위성 레이더 아키텍처는 여러 센서의 레이더 데이터를 중앙에서 처리함으로 ADAS 의사결정 능력을 개선한다. 또한 360도 센서 커버리즈를 유지하면서 시스템 복잡성을 낮추고 더 높은 수준의 차량 자율성을 달성한다.(TI 발표자료중)


또한, 이 레이더 센서는 업계 최초로 LOP(Launch-on-Package) 기술이 적용되어 센서 크기를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다. LOP 기술은 인쇄 회로 보드의 반대편에 3D 도파관 안테나를 장착하는 방식이다. 특히 단일 칩으로 센서 범위를 200m 이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위성 아키텍처에서 이러한 기능을 통해 ADAS 인텔리전스를 향상시켜 차량의 자율성 수준을 높이고 더 먼 거리에서부터 보다 지능적인 의사 결정을 구현한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가능 드라이버 칩

TI의 새로운 고집적,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가능 드라이버 칩 2종은 BMS 또는 기타 파워트레인 시스템에서 고전압 차단 회로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요구 사항을 해결한다. 두 드라이버 모두 국제 표준화 기구(ISO) 26262 기능 안전 규정을 충족하며 자동차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진단 및 보호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BMS 및 기타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위한 DRV3946-Q1은 업계 최초의 완전 통합형 접촉기 드라이버다. 여기에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시스템 전력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피크 앤 홀드 (peak-and-hold) 전류 컨트롤러가 포함되어 있어 안전 진단을 통해 접촉기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TI의 DRV3901-Q1 완전 통합형 스퀴브 드라이버는 파이로 퓨즈를 모니터링하고, 내장된 회로를 통해 시스템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진단 정보를 전달하여 지능형 파이로 퓨즈 차단 시스템을 구현한다. 이 방식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기차 및 전기차 BMS 엔지니어들은 설계 복잡성을 최소화하면서 기존의 용융 퓨즈 시스템을 대체하여 파이로 퓨즈를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반도체   #보안   #부품   #센서   #자동차   #전력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