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초저전력 센서 관리 솔루션
기존 AP보다 전력 소모 100배 낮춰 배터리 시간 연장
  • 2013-11-07
  • 편집부

래티스는 PLD 업체로는 처음으로 지난 10년 간 10억 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선적한 경험을 갖고 있다. 최근 래티스가 그동안의 기술과 노하우를 집적한 초저밀도 iCE40 FPGA 제품을 출시하고 컨슈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오늘날 모바일 기기에는 굉장히 많은 센서가 사용되지만, 전력 문제로 모두 사용되지 않고 있다. 래티스가 출시한 iCE40 FPGA는 얼웨이즈-온(always-on), 즉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도 센서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예를 들어 모바일 기기가 한 장소에 고정되어 있다면, GPS 센서는 꺼져있어야 효율성이 달성된다. 결국 모든 센서를 관리하는 디바이스가 필요함은 물론, 이 디바이스는 얼웨이즈-온 상태로 있어야 한다. 또한 모바일 기기는 전력과 더불어, 칩 크기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센서 관리나 바코드 에뮬레이터, 인프라레드 Tx/Rx 등이 개별적인 디바이스로 탑재된다면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해 시스템 복잡성이 높아진다.
래티스 수브라 챈드라모울리(Subra Chandramouli) 컨슈머/모빌리티 사업부 시니어 마케팅 매니저는 “최신 모바일 시장에서 전력과 크기는 중요한 이슈”라며 “갈수록 복잡해지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하기 위해 제약적인 공간에서 더 많은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0배 이하의 전력 소비
새로운 iCE40 FPGA 제품은 보드 공간을 절약하고 시스템 복잡성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콘텍스트 인식을 위해 1 mW의 초저전력을 제공한다. 래티스는 이 같이 효율적인 얼웨이즈-온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센서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얼웨이즈-온은 대표적으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결합해 사용했다. 하지만 iCE40LM을 사용하면 약 10배 이하의 전력 소비가 이뤄진다는 것이 챈드라모울리 매니저의 설명이다. iCE40은 LP와 LM 제품군으로 출시됐으며, LP 제품군은 1.40 mm x 1.48 mm x 0.45 mm 패키지, LM 제품군은 1.71 mm x 1.71 mm x 0.45 mm 패키지로 제공된다. 두 제품군 모두 0.35 mm pitch를 지원한다. iCE40LP는 인프라레드 서브시스템(Infrared Sub-System)으로 IR Remote나 LED Driver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WLCSP(wafer-level chip-scale)가 16개로, 굉장히 작은 크기를 가진다. iCE40LM은 센서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Sensor HUB, 관리 및 선-프로세싱에 적용할 수 있고, 25 WLCSP로 제공된다.



상황 인지 시스템 가능
새로운 iCE40LM FPGA 제품군은 스트로브 발생기와 I2C, SPI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기 위해 하드 IP를 지원하며, 모바일 시장에서 제로에 가까운 지연시간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최소한의 지연과 오류로 사용자 및 환경 입력을 실시간으로 포착하는 상황 인지 시스템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디자이너들이 움직임과 이동 방향, 위치 등의 여타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달성하는 모바일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챈드라모울리 매니저는 “iCE40 FPGA는 소형화된 크기의 단일 칩으로 IrDA와 바코드 에뮬레이션, 서비스 LED 등과 같은 첨단 기능을 통합할 수 있다”며 “로직을 이용하면 추가적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iCE40LM FPGA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보다 전력 소모가 약 100배 낮춰 더 많은 배터리 시간을 구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통합 개발 환경 제공
iCE40LM FPGA 제품군은 스마트폰과 기타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타깃으로 만들어졌다. iCE40LM FPGA는 4K/2K/1K FPGA로 iCE40LP는 iCE40LP 640 FPGA 및 iCE40LP 1k로 출시된다. 모든 iCE40 디바이스는 iCEcube2 설계 소프트웨어와 Lattice Diamond Programmer v3.0이 지원된다. 또한 모바일 디자이너에게 생산성이 뛰어난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iCEcube2 소프트웨어는 래티스의 iCE40 FPGA 아키텍처에 대해 최적화되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한편 래티스 Diamond Programmer는 iCEcube2 소프트웨어와 호환 가능하며, 래티스 디바이스를 이용한 디바이스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 디바이스 정보 셋업(케이블, 포트 등), 사용할 프로그래밍 데이터 파일 선택, 단일 또는 다중 디자이너 프로그래밍 등과 같은 주요 작업을 간소화한다.  ES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