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 2024-04-1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차세대 산업용 장치와 IoT 장치 미래 유연성 극대화로 스마트 산업 발전 가속

NXP 반도체가 최근 출시된 MCX A와 MCX N 시리즈 디바이스의 성공에 힘입어 MCX W 시리즈의 최신 디바이스를 통해 MCX 포트폴리오에 광범위한 연결성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매터(MatterTM), 스레드(Thread®), 지그비(Zigbee®),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BLE)용 보안 멀티 프로토콜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통해 혁신적인 엣지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MCX W 시리즈는 포트폴리오 전반의 FRDM 개발 플랫폼(FRDM development platform)과 MCX 포트폴리오 디바이스 아키텍처, 코어, 주변 장치, MCUXpresso 디벨로퍼 익스피리언스(MCUXpresso Developer Experience)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이를 통해 산업과 IoT 시장에서 빠른 신제품 개발과 수월한 신규 사용 사례 파악이 가능한 확장 가능한 MCU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다.

MCX W 시리즈의 첫 두 제품군인 MCX W71x와 W72x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독립 무선 서브시스템을 통해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유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서브시스템은 메인 코어를 오프로드해 주력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MCX W 시리즈는 애플리케이션과 연결 스택을 위한 확장 가능한 메모리 크기, 무선(over-the-air, OTA)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매터와 같은 연결 프로토콜 발전에 맞춰 지속적으로 보안 커넥티드 엣지 디바이스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MCX W 시리즈에는 새로운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Bluetooth Channel Sounding) 표준을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무선 MCU가 포함돼 있다. 따라서 보안 액세스, 자산 추적, 실내 경로 탐색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기존 블루투스 기술에 비해 향상된 거리 측정 정확성과 보안을 제공한다. MCX W는 초광대역(ultra-wideband, UWB) 보안 레이더와 정밀 거리 측정 제품으로 구성된 NXP의 트리멘션(Trimension®) 포트폴리오와 함께 광범위한 시장 부문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발전을 가속한다.

연결 표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발전해 향후 버전에서 새로운 역량과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디바이스를 현장에서 더 오래 사용하고 재설계를 줄이며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려면 업그레이드 기능이 필수적이다. 

MCX W 시리즈는 OTA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향후 표준 변경과 변화하는 사용자 요구 사항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성능과 메모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인 제품 개선이 가능하다. 개발자는 여러 연결성 표준을 지원하는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MCU 플랫폼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전체 MCX 포트폴리오에 걸친 확장성을 통해 공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최종 디바이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어 개발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NXP의 IoT와 산업 부문 총괄 매니저 겸 수석 부사장 찰스 닥스(Charles Dachs)는 "새로운 기능이 정기적으로 도입되며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미래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MCX W 시리즈는 전체 MCX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개발자가 설계에 고급 연결성을 더 쉽게 적용하고 차세대 IoT와 산업용 디바이스에 새로운 혁신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