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CEO 전망] 한유아 아나로그디바이스 한국지사장 “2024년 반도체 산업은 회복과 성장의 모색기”
  • 2024-01-0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전력관리, 센서 및 에지 프로세싱, 예방정비 등에 집중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024년에 반도체 업계가 산업 자동화, 차량용 전장,
신재생 에너지, 데이터센터, 디지털 헬스케어 및
기타 산업 분야에서의 수요 확대에 힘입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러한 기회를 더 큰 성장과 발전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게 하는 열쇠는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친
기술, 제품, 시장의 혁신과 협업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4년에는 반도체 업계가 더 큰 도약을 위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3년 전 세계 반도체 업계는 거시 경제 환경의 압박과 모든 시장 및 지역에 걸친 기업들의 재고 조정 노력에 따른 반도체 수요 감소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습니다. 그 여파는 2024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행히 점진적인 회복세를 준비하는 시장의 움직임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 리는 많은 반도체 기업들의 보유 재고 수준과 납기 일정이 정상화되고 있고, 수주대 출하 비율을 나타내는 B/B율(bookto- bill ratio)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 등 시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하는 여러 신호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2024년 시장은

디지털화, 지능화, 친환경이라는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모멘텀이 글로벌 경제를 관통하는 화두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ADI는 2024년에 반도체 업계가 산업 자동화, 차량용 전장, 신재생 에너지, 데이터센터, 디지털 헬스케 어 및 기타 산업 분야에서의 수요 확대에 힘입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러 한 기회를 더 큰 성장과 발전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게 하는 열쇠는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친 기술, 제품, 시장의 혁 신과 협업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산업 분야의 경우, 지능형 제조 및 디지털 공장 자동화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가속화하고, 인공지능(AI) 도입에 따른 고성능 컴퓨팅 GPU와 고대역폭 메모리(HBM) 테스트에 필요한 산업용 장비 및 계측기 시장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 라 산업용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크게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전력관리, 센서, 연결, 절연과 관련 한 솔루션들이 포함됩니다.
 
"앞으로도 ADI는 한국 고객들의 디지털 전환 및
넷 제로(net-zero) 목표 달성을 촉진하고
다양한 산업, 자동차, 디지털 헬스케어, 
소비가전, 통신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개발 및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전기자동차(EV) 및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분야는 반도체 산업 회복의 원동력이 되어줄 것입니다. 아나 로그디바이스(ADI)의 경우에도, 자동차부문은 가장 강건한 포트폴리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는 소비가전 및 산업용 반도체와 비교할때 작동 온도, 신뢰성, 안전성, 일관성, 제품 및 서비스 수명 등의 측면에서 보 다 엄격한 기준들을 요구합니다.

ADI는 배터리 관리, 스마트 캐빈, 오디오/비디오 연결, 차량용 전원공급장치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성과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고정밀, 고성능, 고신뢰성 제품 및 시스템 레벨 솔루션을 제공하고 제품 정의 초기 단계부터 고객과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4가지 주요 분야에 집중

ADI는 2023 회계연도에 사상 최고의 실적을 거둔 산업 및 자동차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기록적인 매출 및 수익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기술 및 비즈니스 혁신, 고객 참여, 하이브리드 제조 모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경기 회복 시 고객과 함께 인텔리전트 에지에서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ADI는 2024년에 전력관리, 센서 및 에지 프로세싱, 산업용 인터커넥트, 예방정비 등 4가지 주요 분야에 집중하여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친환경 기술의 확대 적용을 통해 산업 전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앞장설 것입니다.

앞으로도 ADI는 한국 고객들의 디지털 전환 및 넷 제로(net-zero) 목표 달성을 촉진하고 다양한 산업, 자동차, 디지털 헬스케어, 소비가전, 통신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개발 및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물리적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고 인텔리전스 에지에서의 혁신을 지속함으로써 사람과 세상 모든 사물과의 안정적인 상호 연결을 구축해 나간다는 ADI의 사명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반도체   #부품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임베디드   #자동차   #자율주행   #전력   #전력반도체   #클라우드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