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CEO 전망] 스벤-토르 라르센, 노르딕 세미컨덕터 CEO “IoT 시장은 AIoT와 초저전력, 보안 등이 견인”
  • 2024-01-0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저전력 무선 IoT 연결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ISM(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대역인 2.4GHz 및 서브-1GHz 주파수 대역과 IoT(Internet of Things) 및 기타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상업용 LTE 통신 대역의 초저전력(Ultra Low Power) 및 저전력 무선 통신 기술에 특화된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다. 노르딕은 노르웨이 오슬로 주식 거래소(OSE: NOD)에 상장되어 있다. 
 
스벤-토르 라르센, 노르딕 세미컨덕터 CEO

"향후 10년 후에는 현재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무선 IoT 기술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노르딕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기술을 식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개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5가지 키워드로 보는 2024년 IoT 시장의 기술 혁신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 conductor)는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시장의 선도주자에서 이제는 셀룰러 IoT(NB-IoT/LTE-M),DECT NR+, 와이파이(Wi-Fi), 매터(Matter) 및 스레드(Thread) 등과 같은 표준 기반 저전력 무선 IoT 연결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 있다.

특히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무선 반도체 솔루션 외에도 초저전력 소모 및 설계 용이성에 최적화된 완벽한 소프트웨 어와 개발 툴을 비롯해 관련 부품 및 기술 지원은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솔루션을 지원함으 로써 본격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무선IoT 시장을 선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르딕은 2024년, AIoT와 초저전력,보안, 셀룰러 IoT(Cellular IoT), 매시브 IoT(massive IoT) 등이 IoT 시장을 견 인하는 핵심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IoT, 지능적인 IoT 구현

AI와 IoT가 결합된 AIoT는 엣지를 비롯한 모든 IoT 기기에 머신러닝을 도입하여 보다 지능적인 IoT 솔루션을 구현 하는 것이다. 앞으로 거의 모든 IoT 기기에 머신러닝이 활용되는 것을 보게 될것이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제품 로드맵에 머신러닝 도입을 고려하고 있으며, AIoT는 스마트폰과 개인용 컴퓨터에 이어 차세대 주요 기술 혁명으로 대두될 것이다. 노르딕은 이미 AIoT 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노르딕 셀룰러 IoT 솔루션


초저전력, 배터리 없이 동작하는 핵심 기능

두 번째 키워드는 초저전력이다. 올해는 무선 IoT 연결 솔루션의 핵심 기능으로 초저저전력 동작의 중요성이 더 욱 확고하게 인식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초저전력 기술 분야의 선도주자로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차별화된 저전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초저전력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기기의 장기간 동작을 위해 요구되어 왔다. 그러나 기후변화에 따른 에너지 이슈가 대두되면서 데이터센터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전기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초저전력 동작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향후에는 에너지 하베스팅 또는 재생에너지로 전력 공급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진화하면서 언젠가는 배터리 없이 동작하는 IoT 기기를 위한 핵심 기능으로 초저전력의 의미가 확장될 것이다.

보안, 처음부터 IoT 일부로 구현되어야

세 번째 키워드는 보안이다. IoT 기기에서 보안은 점차 필수사항이 되고 있다. 온라인으로 연결된 모든 장치들과 마찬가지로 IoT도 해커의 공격에 노출되어 있다. 보안 기능은 처음부터 IoT 기기의 일부로 구현되어야 하며,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안전하지 않은 IoT 기기는 더 이상 시장과 소비자는 물론, 정부와 산업기구 및 표준 기관에 의해 용인되지 않는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Arm 기반 실리콘 솔루션은 이미 Arm의 PSA(Platform Security Architecture) 인증 레벨 2를 획득했다. 노르딕의 최신 nRF54 시리즈 는 PSA 인증 IoT 보안 표준 중에서 가장 높은 PSA 인증 레벨 3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무선 반도체 솔루션 외에도
초저전력 소모 및 설계 용이성에 최적화된
완벽한 소프트웨어와 개발 툴을 비롯해 관련 부품 및
기술 지원은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솔루션을 지원함으로써
본격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무선 IoT 시장 선도한다."


셀룰러 IoT, 2024년은 본격 도약하는 해

네 번째 키워드는 셀룰러 IoT이다.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2024년은 셀룰러 IoT 무선 기술이 드디어 본격적으로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다. 광범위한 시장에 걸쳐 다양한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에 셀룰러 IoT 기술이 접목될 것이다.

노르딕은 셀룰러 IoT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기 훨씬 이전부터 이 시장에 진출하여 선도적으로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주력해 왔다. 노르딕은 nRF91 시리즈 LTE-M/NB-IoT SiP(Systems-in-Package)를 통해 셀룰러 IoT 시장의 가능성을 새롭게 재정립했으며, nRF91 시리즈는 현재 시장에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낮은 전력소모와 가장 고도의 집적도 및 고성능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셀룰러 IoT 실리콘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매시브 IoT, 수조 개 노드 쉽게 연결해
 
nRF7001 와이파이6 컴패니언 IC

마지막 키워드는 매시브 IoT이다. IoT 채택이 계속해서 널리 확산함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는 수백만 개의 노드에서, 언젠가는 수조 개에 달하는 노드들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훨씬 더 큰 규모의 설치 기반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매시브 IoT를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 메인스트림으로 부상하면서 그 중요성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
향후 10년 후에는 현재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무선 IoT 기술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노르딕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기술을 식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개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무선 IoT 시장에서 요구되는 기술 혁신을 선도하며, 광범위한 표준 기반 솔루션과 옵션을 통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스벤-토르 라르센(Svenn-Tore Larsen)은 2002년 CEO에 취임했다. 이후 ASIC 서비스 회사에서 무선 부품 공급업체로 노르딕을 혁신하고, 현재 세계 1위의 블루투스 솔루션 공급업체이자 유럽에서 가장 성공적인 팹리스 반도체 회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보안   #부품   #인공지능   #임베디드   #전력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