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술] 차세대 AI 쇼핑, 내용기반 이미지 검색엔진으로 한다
  • 2018-09-05

스타핑, 인공지능 모바일 쇼핑 개발

스타핑(대표 강성추)은 인공지능 차세대 모바일쇼핑 플랫폼 회사를 목표로 2018년 2월에 설립되었다.

스타핑의 전신인 넥스트서치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내용기반(CBIR) 이미지 검색엔진을 탑재한 인공지능 모바일쇼핑 서비스를 구글 앱마켓에 런칭하고 국내 주요 22개 온라인쇼핑몰 상품 200여 만 개 DB를 무료 검색 서비스 해오고 있다. 2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빅데이터와 딥러닝을 이용한 인공지능 스타일 추천 쇼핑과 패션 SNS를 목표로 경쟁력있고 강력한 차세대 AI, VR 쇼핑 플랫폼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모바일 검색쇼핑 : 고객의 불편사항

이처럼 스타핑(대표 강성추)이 차세대 모바일쇼핑 플랫폼 회사를 표방하는 이유는 모바일 쇼핑 시장의 급성장과 잠재력에 있다. 2015년 22조 원, 2016년 35조 5800억 원이었던 모바일 쇼핑 시장은 2017년 42조 원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시 개선되었으면 하는 고객 요구사항도 늘어나고 있다. 40.7% 모바일 쇼핑족이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원하며 텍스트검색으로는 모양, 색상 등 이미지 검색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게다가 텍스트 검색은 상품검색에 5~10분이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다.



쇼핑도 이젠 인공지능 시대


쇼핑도 인공지능 시대로 진화하고 있다. 점원도 계산대도 없이 오로지 인공지능으로 작동되는 무인 편의점이 마침내 등장했다. 아마존은 샌프란시스코에 아마존 고 1호점을 열었는데 이 아마존 고에는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고도의 기술이 적용됐다. 인공지능은 물론이고 컴퓨터 비전, 센서 퓨전, 딥 러닝 등을 모두 갖추고 있다. 여기에 최첨단 쇼핑 프로그램인 저스트 워크아웃(Just Walk Out)을 응용해 점원과 계산대 없이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백화점도 인공지능 시스템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백화점 앱을 통해 고객별로 1:1 마케팅을 시도하는데, 고객 취향별로 제품을 추천해 고객의 쇼핑을 돕는 방식이다.



인공지능(AI) 쇼핑 “스타핑” 소개


스타핑은 인공지능으로 사진, 이미지 자동분석, 유사 이미지 상품검색, 추출 등을 제공한다. 인공지능으로 고객의 취향을 분석하고 고객맞춤 스타일 추천쇼핑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타핑의 이미지 검색은 내용기반(CBIR) 이미지 검색엔진을 탑재하여 모양, 컬러, 패턴으로 검색을 제공한다. 텍스트대신 사물을 이미지로 검색하여 디자인, 패션, 스타일 검색 등을 서비스한다. 국내 22개 주요 온라인 쇼핑몰, 패션, 의류, 가방, 신발 등 상품검색을 제공하고 있다.
빅데이터 딥러닝 기술에 있어서는 국내 상품 200여 만 개, 미국 상품 100만 개, 인도 상품 80만 개 DB를 구축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맞춤 인공지능 스타일 추천쇼핑 서비스, 딥러닝 기술을 통한 인공지능 자동화 차세대 쇼핑 플랫폼을 지향한다.





인공지능(AI) 내용기반(CBIR) 이미지 검색엔진


스타핑은 2009년에 인공지능(AI) 내용기반(CBIR) 이미지 검색 엔진을 독자 개발하였다.

지난 7년간 한국 최초로 이를 상용화한 이미지 검색 쇼핑 서비스 “Lookeey”를 시범 서비스 런칭하였다. 검색 질의를 사진(이미지)으로 사용하는 콘텐츠 기반 이미지 검색(CBIR) 방식으로 이미지(사진) 객체의 모양, 색상 및 질감을 자동으로 분석, 유사한 사진 또는 이미지를 자동으로 검색 추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성능은 PC기반 성능 테스트시 99%에 이른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80~90% 정도이다. 사진(이미지), 멀티미디어, 영상 분야 검색, 간판검색, 광고물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CBIR(Content Based Image Retrieval) 이미지 서치엔진 기술은 내용기반(CBIR) 검색시 질의 사진(이미지)의 배경을 자동으로 제거하고 이미지 속의 사물을 자동 분석, 사물의 대표 색상과 모양, 질감을 분석하는 핵심 알고리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지금까지 자동 분석이 어려웠던 모양, 질감 분야를 극복, 해결하게 만들었다.

이미지 검색이나 상품검색, 멀티미디어 검색, 기업용 콘텐츠 검색, 사진 SNS 검색, 방송 콘텐츠 검색, 의료분야 사진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 기술의 또 하나의 특징은 많은 데이터베이스(DB)에도 서버의 용량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든 데이터는 메타 정보로 저장되며 이미지의 1개의 파일 용량은 약 15~25kb로 1000만 개의 이미지를 보유할 시 DB용량은 200기가 정도면 충분하다.

① 이미지 검색 : 카메라 검색, 업로드 검색
“스타핑”앱으로 쇼핑 중 상품사진을 찍어 유사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불러와 유사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다. 검색된 상품은 가격비교가 가능하며 즉시 쇼핑으로 연결된다.

② 이미지 검색 : 스타일선택 검색
스타핑의 12개 카테고리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상품 스타일(디자인) 선택 후 유사상품 검색하기가 현재, 12개 카테고리에 약 300여 가지 스타일의 상품 디자인이 제공되고 있다

③ 이미지 검색 : 유사상품 검색
온라인 쇼핑몰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 사진 클릭 시 선택한 상품과 유사한 상품이 검색된다.
선택한 상품과 똑같거나 유사한 30~40여 가지 상품을 검색, 고객에게 보여주고 가격을 비교 할 수 있어 상품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④ 인공지능 스타일 추천 쇼핑 서비스
온라인 쇼핑고객을 위한 고객 맞춤형 딥러닝 인공지능 의류 스타일 추천 서비스이다.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의 의류를 고객성향에 맞춰 서버에 저장된 빅데이터를 분석, 딥러닝에 의해 5~6종 의류를 고객에게 추천해준다.

향후 인공지능 이미지 기술 적용분야

•식당 간판 검색 서비스: 검색, 배달주문, 예약 기능
식당 간판을 촬영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식당의 고객평가, 메뉴, 가격 등의 정보를 미리 볼 수 있다. 출장, 여행, 타지역 방문시 처음 가는 식당의 평가를 간판촬영, 검색을 통해 정보를 알수 있다.

•광고간판 검색 서비스: 지하철역, 정거장, 통로
지하철역, 정거장, 통로 등에 게시된 광고물을 촬영 후 해당 광고물의 내용을 검색제공 한다.
고객과 광고 샵에 대한 연결 및 문의, 주문, 상담 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광고샵에 대한 고객평가, 광고내용 등에 대한 확인 및 이용, 신뢰, 마케팅에 효과가 있다.

•도서표지: 검색 서비스
도서표지 촬영 시 해당 도서 쇼핑몰로 즉시 연결, 책에 대한 콘텐츠 소개를 미리 볼 수 있다.
해당도서에 대한 고객평가를 보고, 주문을 즉시 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