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IoT 시장은 강력한 성장 동인, 2018년은 연결된 조명 시장에 초점”
  • 2018-01-03
  • 미쉘 그리스하버(Michele Grieshaber) | 실리콘랩스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



▲미쉘 그리스하버 / 실리콘랩스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

“실리콘랩스는 홈오토메이션, 조명, 계량, 보안 및 산업용 IoT 같은 목표 시장에서
핵심 성장 동인에 주력하고 점유율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


-실리콘랩스는 지난해까지 IoT 시장에 집중한 것으로 안다. 사물인터넷 시장의 어떤 부분을 공략했고 어떻게 확대했는지 궁금하다.

실리콘랩스는 현재 마이크로컨트롤러, 무선 SoC, 모듈 및 센서 등 사물인터넷(IoT) 제품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경험하고 있다. 실리콘랩스 IoT 제품은 현재 총 매출의 50%까지 늘어났으며 지난 3분기에는 7분기 연속으로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홈오토메이션, 보안, 연결 조명 및 기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산업용 제품 시장에서 지그비 메시 네트워킹과 독자적인 무선 제품의 판매가 두드러졌다.

실리콘랩스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중심의 사업 전략을 통해 IoT 시장 점유율을 넓혀 나가고 있다. 개발자가 단일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하는 PC 및 핸드셋 시장과 달리, IoT용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야 한다. 실리콘랩스는 IoT용으로 보안성이 뛰어난 디바이스-클라우드 연결을 실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엔드 노드 장치의 기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 실리콘랩스는 2016년 10월 임베디드 RTOS 전문기업인 미크리엄(Micrium)과 2017년 1 월 와이파이 혁신 기업 젠트리(Zentri)의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해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디바이스를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는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 관리 플랫폼을 구축했다.


-사물인터넷 시장 확대를 위한 가장 핵심적인 솔루션은 무엇인가

현재 실리콘랩스는 메시 네트워킹 관련 기술과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 3년 동안 전 세계에 1억5천만 개 이상의 메시 네트워크용 디바이스를 출하했다. 개발자들이 보다 수월하게 메시 네트워크 장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7년에는 스마트홈, 조명, 비콘, 자산 추적을 위한 블루투스 메시 표준 규격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풀 세트를 출시했다. 이처럼 메시 네트워킹 포트폴리오를 블루투스 시장까지 확장함으로써 실리콘랩스는 고객이 자신의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메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완벽한 멀티 프로토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실리콘랩스는 머지 않아 연결된 기기들로 시장이 활성화 되고, 실리콘랩스의 공통 플랫폼을 통해 활용 범위와 신뢰도를 더욱 확장하고 빌트인 스마트폰 커넥티비티를 제공하는 멀티 프로토콜 메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예컨대, 실리콘랩스의 멀티 프로토콜 커넥티비티 기술을 이용해 설계된 조명 전구는 지그비, 스레드, 또는 블루투스 메시를 지원할 수 있는데, 이 모든 커넥티비티 기술들이 공통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상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실리콘랩스는 소프트웨어 스택, SoC, 인증된 모듈을 포함하여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멀티 프로토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2018년의 반도체 전자 산업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전망하는가.

연결된 조명, 홈 오토메이션, 스마트 계량기, 산업용 IoT 분야에서의 활력에 힘입어 IoT는 2018년 이후로도 계속해서 탄탄한 성장을 이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 2025년까지 700억 개의 기기(조명, 스마트 계량기, 온도 조절기, 웨어러블 기기, 그 밖에 수 없이 많은 장치들)가 IoT에 연결되어 세계적으로 최대 11조 달러의 경제 효과에 기여할 것이다. 가트너는 2020년까지 출시되는 새로운 전자제품의 95%가 IoT 기술을 내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에는 멀티 프로토콜 무선 커넥티비티와 메시 네트워킹을 포함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 덕분에 최소한의 비용으로도 수많은 제품에 IoT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2018년에 특히 주목하는 산업 분야가 있다면.
IoT 기술이 촉망 받는 분야이면서 실리콘랩스 IoT 제품의 강력한 성장 동인이기도 한 것이 바로 연결된 조명 시장이다. 조명은 어디에나 사용되고 있으며 가정용과 상업 및 산업용 조명은 점점 더 LED 기반으로 교체되고 있다. LED 조명은 10년 전에 처음 선보인 이래 채택률이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그러한 추세는 센서와 제어 기능이 추가되면서 빨라지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커넥티비티를 추가하는 단계에 와 있다.

수년 후에는 조명 네트워크로부터 도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클라우드 분석 및 인텔리전스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연결된 조명을 대규모로 설치하려면, 제조회사와 서비스 제공 회사는 전구 하나 때문에 네트워크가 다운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 메시 네트워킹 기술을 사용하면 오류 지점이 하나도 없는 안전한 조명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다.

-2018년 한 해 비즈니스 전략을 소개해 달라.
2018년에도 실리콘랩스가 가장 큰 성장을 기대하는 시장은 IoT 분야이다. IoT 추세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커넥티비티 프로토콜, 클라우드 서비스 및 스마트폰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수만 명의 고객에게 실리콘,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보급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실리콘랩스에게 수십 년 동안의 지속적인 성장과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사업 전략은 홈 오토메이션, 조명, 계량, 보안 및 산업용 IoT 같은 목표 시장에서 핵심 성장 동인에 주력하고 점유율을 확보해 나갈수록 더욱 분명해진다. 실리콘랩스는 IoT 시대에 맞춰 변화와 발전을 도모할 준비가 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및 개발 도구의 중요성이 커지고 실리콘랩스의 IoT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관련 팀을 지속적으로 꾸려 나가면서 사업의 우선 순위와 활동을 끊임없이 조정해 나갈 것이다.

2018년에는 IoT에 초점을 맞추고 향후 수십 년 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이 거대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IoT 제품 외에도, 실리콘랩스는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광범위한 타이밍 제품, 산업 및 그린 에너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디지털 절연 제품,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용 무선 제품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는 매출액 약 7억 달러 규모의 기업에 맞게 다각화되어 있으며 향후 몇 년 내에 더 큰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영업 인프라와 확장 가능한 팹리스 제조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실리콘랩스가 IoT 분야에서 타사와 차별화하는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무선 게코(Wireless Gecko) 포트폴리오가 엄청난 수요를 일으키고 있다.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실리콘랩스의 지그비/스레드 메시 네트워킹과 독자적인 무선 제품의 탁월한 성능 때문이다. 실리콘랩스는 무선 게코 포트폴리오가 IoT 연결 기기를 위한 사실상(de facto)의 멀티 프로토콜 SoC 플랫폼이 될 잠재력이 있다고 믿는다. 또한 실리콘랩스는 새로운 저전력 와이파이 제품군을 출시하고, IoT용으로 표준에 기반한 방대한 프로토콜을 보완할 계획이다.

저전력 마이크로 컨트롤러 제품 역시 8bit EFM8 MCU와 32bit EFM32 Gecko MCU가 견인하고 있는 IoT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실리콘랩스는 8bit 및 32bit USB 연결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가 추가 비용과 복잡한 펌웨어 개발의 부담 없이 USB를 손쉽게 임베디드 설계에 추가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센서는 IoT 시장에서 엔드 노드 솔루션의 핵심 요소이다. 실리콘랩스의 광범위한 센서 포트폴리오에는 첨단 심박 모니터링뿐 아니라 UV, 주변 광 및 근접 감지용 광학 센서가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실리콘랩스는 백색 가전, 유량계, 모터 컨트롤, 보안 시스템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정확도가 매우 뛰어난 상대 습도와 온도 센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업계 최고의 전력 효율과 프로그래밍 가능성 및 조작 감지 기능을 내장한 홀 효과 자기 센서 제품군을 새롭게 공급하기 시작했다.

-IoT 분야외의 분야도 소개한다면.
실리콘랩스의 디지털 절연 장치는 기록적인 디자인-윈(design win) 실적과 11 분기 연속 최대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실리콘랩스의 급성장하는 제품군 중 하나이다. 신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효율 제고를 위한 정부 정책의 증대는 세계적인 추세이면서 실리콘랩스의 절연 기술을 폭넓게 채택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태양광 인버터, 모터 컨트롤, 전원공급장치는 고전압 보호 기능을 위해 디지털 절연 기술을 필요로 한다.

실리콘랩스는 고속 네트워크, 데이터 센터, 무선 인프라 및 산업 분야의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동급 최고의 지터 성능을 제공하는 클럭, 지터 감쇠기, 오실레이터 같은 다양한 타이밍 제품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타이밍 제품은 엔터프라이즈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전환은 물론 데이터 센터 인터커넥트와 메트로 지역 네트워크에서의 100G 채택과 같은 수많은 메가 트렌드 분야에서 활용된다.

최근에 실리콘랩스는 자동차 시장을 위해 업계에서 가장 확장성이 뛰어나고 유연하며 비용 효율적인 자동차 라디오 솔루션을 선보였다. 실리콘랩스의 글로벌 및 듀얼 이글 AM/FM 수신기와 튜너, 디지털 팔콘 코프로세서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OEM이 저가의 단일 튜너 AM/FM 라디오에서부터 멀티 튜너, 디지털 라디오 수신 및 안테나 다이버시티 기능을 갖춘 고성능 시스템에 이르는 다양한 라디오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해준다.

-끝으로 한국 시장에 거는 기대와 고객사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달라.
한국은 가전 제품, 자동차, 산업 및 보안을 포함한 광범위한 IoT 제품 및 시스템과 관련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다. 실리콘랩스는 IoT를 위한 실리콘,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자 한국 고객을 위한 견고한 파트너로서 IoT 제품과 관련한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고 시장의 성공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실리콘랩스는 IoT 및 관련 인프라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성장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혼성신호와 RF-in-CMOS 기술을 활용할 뿐 아니라 동급 최고의 무선 SoC, 인증된 모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사용하기 쉬운 개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한다. 한국 시장에서 실리콘랩스는 가전 제품, 홈 오토메이션, 보안 시스템, 스마트 건강 관리 시스템, 계량기, 자동차 오디오, IoT 인프라 및 산업용 IoT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ES
 
실리콘랩스는 어떤회사
실리콘랩스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www.silabls.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임베디드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