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질런트, 모듈형 고속 RF 신호 발생기
LTE-A를 포함한 무선통신 부품 테스트에 최적의 성능 제공
  • 2013-09-02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애질런트가 모듈형 계측 시장에 첫발을 내디딘 지 2년이 흘렀다. 불과 2년이란 시간이었지만, 40여 개였던 애질런트의 모듈형 제품은 현재 그 수가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이같이 꾸준한 제품 출시로 모듈형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애질런트가 최신 무선통신 기술표준 테스트용 PXIe 벡터 신호 분석기를 출시했다.



애질런트가 출시한 M9391A PXIe 벡터 신호 분석기는 1 MHz ~ 3 MHz 또는 6 GHz의 주파수에서 최대 160 MHz 대역폭을 지원한다. 복조(demodulation)할 수 있는 대역폭이 무려 160 MHz로 최신 무선통신 표준 및 차세대 무선통신 표준에 적합하다. 또한 기존 제품보다 굉장히 빠른 측정 속도가 장점으로 다양한 고속 스루풋을 원하는 환경 등에 이상적이다. 애질런트의 마리오 나르두찌(Mario Narduzzi) 모듈러 솔루션 마케팅 매니저는 “모듈형 계측기는 확장성과 유연성으로 커스터마이징된 제품이 많다”며 “애질런트는 기존 고객이 쉽고 빠르게 운용할 수 있도록 사용하던 SW를 그대로 새로운 벡터 신호 분석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말했다.

솔루션 기반 제품에 역점
모듈형 계측기는 SW를 통해 R&D나 제조 등의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M9391A는 기존 박스형 계측기인 MXA와 EXA를 지원하는 VSA SW를 구현할 수 있으며, 시스템 디버거 SW로 시뮬레이션과 모델링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R&D 분야나 이머징 마켓, 향후 출시될 기술 등을 지원하기에 적합하다.
모듈형 계측기와 함께 사용하는 X 시리즈 측정 애플리케이션은 무선통신 표준 신호의 분석 기능을 지원한다. 이미 입증된 성능의 X 시리즈 측정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PXI 벡터 신호 분석기를 함께 사용해 엔지니어는 코드 호환성 및 측정 지속성을 확보하고 측정 속도를 단축할 수 있다. X 시리즈 측정 애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LTE와 GSM, W-CDMA, 802.11ac와 같은 주요 무선통신 및 기타 무선 연결 포맷을 지원한다. 또한 신규 기술표준에 대한 지원을 하드웨어 교체 없이 제공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애질런트는 모듈형 계측기가 갖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지원하기 위해 IVI COM 드라이브 및 다양한 오픈 환경을 제공한다. 따라서 고객은 기존에 사용하던 언어나 SW의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마리오 나르두찌 매니저는 “기존의 개발자는 모듈형 계측기를 사용하기 위해 적합한 SW를 개발해야 했지만, M9391A는 애질런트 SW를 통해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며 “애질런트 제품과 SW를 구현하면 손쉽게 모듈형 계측기를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고 말했다.

성능 및 편의성 극대화
애질런트의 가장 큰 장점은 박스형 계측기와 모듈형 계측기의 다양한 플랫폼을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고객은 자사의 환경을 고려해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마리오 나르두찌 매니저는 “모듈형 계측기에서도 박스형 계측기에서 사용했던 UI(User interface)를 그대로 차용해 고객 편의성을 증대했다”며 “M9391A는 박스형 계측기에서 가진 장점을 그대로 담아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고 말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애질런트는 박스형 계측기에서 사용하던 SW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개발자가 새로운 모듈형 제품을 이용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오픈 SW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엔지니어들은 지난해 출시했던 M9381A 신호 벡터 발생기와 모듈형 X 애플리케이션, M9391A PXIe 벡터 신호 분석기를 사용해 광대역 파워 앰프, 프론트-엔드 모듈, 송수신기 등의 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다. PXI 벡터 신호 분석기는 40 MHz RF 대역폭을 지원하며, 100 MHz 또는 160 MHz 대역폭으로 업그레이드해 실시간 하드웨어 리샘플링을 통해 초고속 변조 분석을 제공한다. 특히 M9381A는 M9391A와 같은 주파수 범위와 대역폭을 지원하면서도 우수한 평탄도를 유지할 수 있다.
마리오 나르루찌 매니저는 “모듈형 계측기는 고객의 사용편의를 위해 다양하게 지원할 수 있지만, 일부 영역에서는 개발자가 직접 개발해 사용하길 원한다”며 “애질런트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솔루션 파트너십을 맺어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애질런트는 단편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솔루션 기반의 제품을 공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고객이 필요하다면 솔루션 파트너십을 강화해 더욱 커스터마이징된 제품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제조생산 비용 절감
최근 RF 컴포넌트 마켓은 다양한 표준과 각 나라에서 사용하는 대역폭을 지원하기 위해 하드웨어 측면에서 많은 컴포넌트가 빠르게 추가되고 있다. 따라서 멀티밴드나 멀티주파수를 지원함은 물론, 다양한 표준을 고려해야한다. M9391A는 패스튠(Fastune) 기술을 적용해 주파수와 진폭의 빠른 조정을 통해 서보-루프(Servo-loop) 테스트 시간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단축했으며, 하드웨어 가속 방식의 출력 계측 시스템을 채택하여 출력 정확성은 유지한 채 제조생산 처리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마리오 나르루찌 매니저는 “실제 제조라인에서 업그레이드나 확장성 등의 이유로 추가 비용을 지불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애질런트의 새로운 모듈형 계측기는 많은 컴포넌트를 지속해서 안정적으로 빠르게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전용 FPGA를 탑재하여 기존 출시된 플랫폼의 최대 40배 이상의 테스트 속도를 향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애질런트는 모듈러 계측기의 장점인 유연성과 확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이 하나의 SW 라이센스만 구입해도 섀시 내에 탑재된 신호 분석기/발생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S



 

모듈형의 장점은 유연성ㆍ확장성ㆍ조합성
기존 제품에서 해결할 수 없던 새로운 영역 지원



Mario Narduzzi(마리오 나르두찌) 모듈형 솔루션 마케팅 매니저

“애 질런트는 모듈형 제품이 가진 확장성과 유연성, 조합성의 장점으로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애질런트 벤치탑 제품을 사용하던 고객이 같은 UI와 SW를 사용할 수 있도록 X-App이나 Signal Studio 등의 동일한 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측정 알고리즘이나 측정 기술도 같은 기술이 적용되어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Q. 측정시장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2013년 측정 트렌드는 무엇인가.
실 제 측정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것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최신 스마트폰은 한대에 많은 기능을 탑재함과 동시에 멀티밴드, 멀티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복잡성이 높아질수록 이에 따른 테스트 요구사항이 많이 발생하여 측정시장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 또한 한정된 시간 내에 얼마만큼 테스트를 안정적이게 할 수 있느냐가 측정시장에서 중요하다. 이런 환경에서 모듈형 제품은 확장성과 유연성, 조합성으로 구체화되고 다양해진 제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Q. 벤치탑 대비 모듈형 제품의 장점은.
예 를 들어 모듈형 제품에 하나의 스펙트럼 분석기를 구현한다면 벤치탑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은 높지 않다. 모듈형 제품은 기본적으로 컨트롤러나 CPU, 기본 부품을 탑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듈형 제품은 확장을 통해 다양한 테스트에 활용한다면 벤치탑 대비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애질런트는 단지 제품 가격이 아닌 실제 제품 라인에서의 다운타임이나 유지비용, 신뢰도와 정확성 등을 모두 고려한 솔루션을 제공해 높은 모듈형 제품의 경쟁력을 갖췄다. 또한 애질런트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3년 제품 보증 외에 5년 보증을 추가로 구매한다면 제품의 다운타임이나 기타 유지보수를 경제적으로 할 수 있다.

Q. 애질런트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모듈형보다는 벤치탑에서 강점을 보이는 듯하다.
애 질런트는 하이 퍼포먼스 벤치탑 제품을 선도하는 회사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벤치탑 제품과 모듈형 제품에 같은 기술력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모듈형 제품이 가진 확장성과 유연성, 조합성의 장점으로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애질런트 벤치탑 제품을 사용하던 고객이 같은 UI와 SW를 사용할 수 있도록 X-App이나 Signal studio 등의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측정 알고리즘이나 측정 기술도 같은 기술이 적용되어, 다양한 고객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측정하더라도 기존의 계측기와 같은 신뢰성과 편의성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 측정 정확도와 속도, 반복 측정 시에도 보장되는 신뢰도는 애질런트가 가진 큰 경쟁력이다.

Q. M9391A의 주요 장점은.
M9381A 벡터 신호 발생기와 M9391A 벡터 신호 분석기는 대부분 함께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두 제품은 차세대 무선랜 표준인 IEEE 802.11ac와 최대 100 MHz의 대역폭을 사용하는 LTE-Advanced와 같은 차세대 무선통신 표준을 지원하기 위해160 MHz의 신호 발생/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기존의 MXA/MXG와 같은 벤치탑 계측기를 사용하던 고객에게 같은 UI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X-App과 Signal studio tool을 모듈형 제품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Q. 고객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애질런트는 전 세계 50개 이상의 서비스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서비스 센터를 구축해 제품을 수리/교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능력을 갖춰야 한다. 먼저 계측기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더욱 정확한 장비가 필요하다. 서비스 센터의 장비 구성이나 세트는 굉장히 고가이며, 우수한 서포트 인력 및 엔지니어가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에 운영이 어렵다. 하지만 애질런트는 이미 20여 년 이상 서비스 센터를 운영해왔다. 예를 들어 각각 다른 나라에서 R&D나 제조공장이 있더라도 같은 테스트 환경이면 어느 곳에서도 서비스 센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어 고객의 만족도가 높다.

Q. 애질런트 모듈러 솔루션 디비전의 목표는.
애질 런트는 LTE 관련 솔루션을 가장 먼저 출시한 회사이다. LTE-Advanced에 대한 분석/신호 생성 솔루션도 이미 발표했다. LTE-Advanced는 데이터 증가와 거기에 따른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측정에서도 RF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정 요소가 증가한다. 애질런트는 RF의 강점과 함께 프로토콜 측정이나 기타 원박스 측정 등의 LTE 관련 솔루션을 갖췄으며, 모듈형 제품에서도 멀티채널이나 MIMO 기술 등을 고객이 더욱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이다. 특히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마련해주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모듈형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