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노톤, 사운드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 2013-11-08
  • 김창수 기자, cskim@elec4.co.kr

음원의 왜곡 없이 확장ㆍ공간성 제공…세밀한 음색 표현 가능?
크로노톤(Kronoton) GmbH는 2011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설립됐다. 전도유망한 회사인 만큼 열정과 패기, 도전정신을 가득 담은 사운드 솔루션 'HDSX'를 출시하고, 제품 알리기에 나섰다.
HDSX는 기존 사운드 시장에서 볼 수 없던 '음원의 확장'이란 화두를 제시하며, 관련 분야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0월 방한한 크로노톤의 군나르 크론(Gunnar Kron) 사장을 만났다.



Q. 사운드 시장에서 음원의 확장이란 표현은 굉장히 포괄적이다. HDSX의 개발 배경과 과정에 대해 설명해달라.
크로노톤 설립 전, 음반 제작사에서 근무했다. 그곳에서 음반 제작은 물론, 라디오부터 TV 프로그램에 삽입되는 BGM 등을 작곡했다. TV 프로그램과 관련해 여러 음악을 작곡하던 중, 美 NBC에서 의뢰가 들어왔다. 당시 NBC는 모든 음향을 모노(mono) 신호로 방송을 진행했다. 하지만 그들이 의뢰했던 음향 기술은 지금의 스테레오(stereo) 타입이었다. 당시 기술적으로 구현 불가능했던 음향 효과를 서로 모른 채 거래가 성사된 것이다. 서라운드(surround) 기술이 없던 상황에서 음원을 갖고 아무리 기술적으로 접근해도 모노 신호로만 출력되는 한계에 봉착했다. 예를 들어 서라운드 시스템은 후방에서 음악이 출력되지만, 모노는 전방으로 출력돼 전혀 서라운드 효과를 느낄 수 없다. 따라서 스테레오 시스템을 구축해도 서라운드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지 않으면 결합해도 원하는 서라운드 효과를 낼 수 없었다. 이 같은 단점을 극복하고자 개발한 것이 지금의 HDSX 솔루션이다. HDSX 솔루션은 모노 음원을 갖고도 서라운드나 스테레오로 구현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음원에 적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Q. 음원을 확장하기 위해 크로노톤만의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
HDSX는 오리지널 음원을 인공적으로 조작하지 않는다. 본래의 음원을 그대로 활용해 공간의 구석구석까지 확장할 수 있다. 특히 HDSX는 음악적인 방향성과 공간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예를 들어 공연장의 객석은 위치에 따라 음향이 잘 들리거나 혹은, 잘 들리지 않는다. HDSX는 오리지널 음원의 다양한 음색을 하나하나 표현/확장해 위치에 따른 음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더욱 쉽게 이야기하면 음향을 상하좌우로 넓힐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음원을 구현해내기 위해 중요한 것이 바로 컨트롤 유닛이다.
HDSX 컨트롤 유닛은 음원의 균형을 잡아주는 Center와 방향을 조절하는 Surround, 공간성을 확장하는 Room으로 구성됐다. 엔지니어는 HDSX가 지원하는 3가지 컨트롤 유닛을 통해 간단히 음원을 표현/확장할 수 있다. 크로노톤이 지원하는 단순한 컨트롤 유닛은 우리의 철학이기도 하다.



Q. HDSX의 주요 특징은.
HDSX는 B2B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솔루션이다. 크로노톤은 제조사에 따라 HDSX를 일체형이나 플러그-인으로 제공할 수 있다. 독일의 한 제조사는 HDSX 탑재만으로 음원의 확장과 공간성을 확보할 수 있어 일체형을 원했다. 또한 ADI의 SignalStudio에 HDSX를 플러그-인으로 제공해 개발자가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크로노톤이 특허받은 기술 중 하나는 소리의 효과는 분명하지만, 음역자체가 하나도 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최근 이 같은 방식으로 소리를 확장하려는 스테레오 기기는 많다. 하지만 소리를 확장할 수 있는 범위는 극히 제한적이며, 더 넓은 확장을 위해선 음역을 작위적으로 조작해야 한다. HDSX의 특징 중 하나는 음역 자체를 왜곡하지 않으면서도 효과만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HDSX는 아날로그 음색을 전부 살려낼 수 있다. 굉장히 섬세히 표현된다. 오래전 음악도 특수한 스테레오나 서라운드 장치 없이 소프트웨어 하나로 완벽하게 입체적인 음색을 제공할 수 있다. 과거에 사운드 확장을 고려하지 않았던 음악도 HDSX를 통해 얼마든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제조사의 판단에 따라 엔드유저에게 컨트롤 기능의 탑재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Q. 음원을 확장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다양한 관련 시장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중점을 두는 분야나 여타 시스템과의 차별성은.
HDSX는 모바일 장치의 도킹 스테이션이나 TV, 오토모티브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보통 모듈레이터나 이퀄라이저를 조정하는 업체는 많지만, 음원을 사용해 사운드를 그대로 확장하는 업체는 크로노톤 밖에 없다. 예를 들어 평면 TV는 대개 사운드가 뒤쪽에 위치하지만, HDSX를 적용하면 후방의 음원이 앞으로 돌아 나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헤드폰에 적용하여 사운드가 귀 주위를 감싸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장시간 사용해도 귀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제3기관에서 진행한 테스트 결과, HDSX는 돌비시스템(100), SRS(60), 모노보다 높은 120이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알고리즘을 확장해 음원을 들려주는 유일한 솔루션으로 많은 유수의 회사와 언론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Q. 2013년이 마무리되고 있다.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올해 처음으로 독일에서 가장 유명한 천문관인 플레니테리움(Planetarium Hamburg)과 라이센싱을 체결해 HDSX를 적용/공급했다. 또한 하만(Harman)은 자사의 로직7 매트릭스 디코더 장치의 기존 세팅 그대로 HDSX를 적용해 놀라운 효과를 거뒀다. 이밖에도 여러 소비겙÷?업체와 계약이 임박해 있다.
2014년 크로노톤은 모바일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다. 최근 스마트 기기의 범람으로 새로운 마케팅 포인트를 찾는 제조사가 많다. 이런 제조사에 HDSX는 굉장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크로노톤은 HDSX가 인-하우스 시스템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분야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원천 기술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할 것이며, 앞으로 스테레오와 서라운드를 적용해 음향을 복층 형식으로 느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이 솔루션은 기존 공연장의 위쪽 공간을 활용해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아직 크로노톤은 비즈니스 초기 단계로 소프트웨어 기반의 라이센싱 사업을 전개하지만, 앞으로는 HDSX를 앱으로 다운받아 사용하는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ES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