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CEO 전망] 인피니언 “2020년 시장 상황 불확실, 전략 투자하며 성장 발판 마련할 것”
  • 2020-01-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2020 CEO 전망] 라인하드 플로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CEO, 박사



매출 5% 증가 예상해, 싸이프레스와 성장 이어갈 전망


불확실한 2020 반도체 시장

정치적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전반적인 경제 환경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합니다. 지난 10월 IMF는 2019년도 경기 성장 전망을 2.5%로 낮췄습니다. 전문가들은 2020년 세계 경제 성장률이 2.7%로 아주 조금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IMF에 따르면 지정학적 갈등과 무역 제재 등으로 이것 또한 불확실합니다. 해결되지 못한 무역분쟁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장 봉쇄는 옳지 않으며 결국에는 모두에게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인피니언은 2020년 4월 전까지는 반도체 수요가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2020회계연도 매출은 5%(+/-2% 포인트)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euro/USD 환율 1.13 기준). 우리는 회사의 수익성을 유지하고 시장이 활기를 되찾을 때를 대비하는 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2020 반도체 시장 주목할 분야와 제품

e-모빌리티, 자율주행, 신재생 에너지, 데이터센터, 모바일 통신 등 주요 시장의 전망이 밝습니다. 전력 반도체, 마이크로컨트롤러, 센서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지난 2019 회계연도 실적을 기반으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오토모티브 부문은 전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 감소에 따라 엔진 제어나 전동 윈도우 리프트등 신차 생산 대수에 직결된 애플리케이션으로의 매출은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미래 자동차의 핵심 분야인 전기차용 전력 반도체와 ADAS용 센서 및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매출이 50%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다양한 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유럽 메이저 자동차 협력사의 차세대 카메라 플랫폼과 일본 자동차 협력사의 미래 엔진 제어에 채택되었습니다. 폭스바겐의 모듈러 전기화 시스템은 완전 전기차용 업계 최대 규모의 드라이브 플랫폼인데, 인피니언 HybridPACK™ Drive전력 모듈이 전기 드라이브를 제어합니다.

▲ 산업용 전력 제어 부문에서는 풍력 발전과 태양광, 열차 시스템용 수요가 증가했으며, 플랜트 자동화가 가속화 되었습니다. 가전기기용 수요는 감소했지만 가전기기의 인버터화가 가속화되면서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인버터용으로 다수의 부품을 하나의 패키지에 통합한 인피니언 IPM(Intelligent Power Modules)을 적합한 인피니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함께 사용하면 새로운 가전을 훨씬 더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전력 관리 및 멀티마켓 부문에서는 데이터 센터의 고효율 고성능 전원장치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카의 온보드 충전기 및 충전소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무선 전동 드라이버, 로봇청소기, e스쿠터 등 배터리 구동 기기 시장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센서 기술 수요증가도 성장을 이끌고 있는데, 헤드폰, 무선 이어폰, 음성 제어 비서 등 실리콘 마이크로폰이 점점 더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와 디바이스 사이에 새로운 형태의 인터렉션(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레이더 칩과 ToF(time-of-flight) 이미지 센서 칩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의 60GHz 레이더 칩은 구글 솔리(Soli) 기술의 기반으로 구글 픽셀4 스마트폰에 채택되어 제스처 컨트롤 등 모션 센싱을 구현했고, ToF 기술은 3차원 얼굴인식을 위해 LG전자의 스마트폰에 채택되었습니다.

▲ 디지털 보안 솔루션 부문은 컨슈머와 산업용 IoT에 사용되는 임베디드 SIM(eSIM)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인피니언의 보안 인증용 솔루션은 인더스트리 4.0,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됩니다. 반도체 회사 최초로 출시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TPM(Trusted Platform Module)으로 자동차의 중요한 통신 채널의 보안을 지킬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이 이 솔루션을 채택했습니다.

▲ 또한 새로운 소재의 화합물 반도체인 실리콘 카바이드와 갈륨 나이트라이드가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고성능 실리콘 카바이드 솔루션은 산업용 SMPS와 태양광 인버터, 배터리 충전 인프라, 에너지 저장 장치(ESS), 열차 시스템의 보조 장비, 서버와 통신용 SMPS, 전기차 등에 사용됩니다.

인피니언의 갈륨 나이트라이드 솔루션은 데이터 센터의 고성능 전원공급장치에 이미 사용되고 있으며, 전기차의 온보드 차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2020 전략 및 비전

지정학적 긴장과 지속되는 무역 갈등으로 주력 시장의 수요가 감소했고 최근에는 시장 성장이 멈춰선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피니언은 경기가 되살아날 것에 대비해서 전략적 투자를 하며 장기적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빌라흐(Villach) 공장의 신규 300밀리미터 설비 증설은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산 능력은 인피니언의 성공 요인 중 하나로, 고객들이 인피니언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피니언에게 장기적 성장 동력은 그대로 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에너지 효율,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보안, IoT, 빅데이터에 집중할 것입니다.

또한 싸이프레스와 함께 성장 전략을 이어갈 것입니다. 두 회사의 포트폴리오는 서로를 완벽하게 보완합니다. 인피니언은 자동차와 보안 애플리케이션용 전력 반도체,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선도 업체입니다. 싸이프레스는 산업용 마이크로컨트롤러와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앞서 있으며, 다양한 무선 커넥티비티 솔루션과 전문적인 스토리지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제 인피니언은 연결된 시대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보안 솔루션으로 구성된,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가장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가정용 로봇 청소기나 잔디깎이는 두뇌의 역할을 하는 프로세서가 필요합니다. 환경 감지를 위한 센서와 충전스테이션 및 제어 장치와 통신하기 위한 통신칩도 필요하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전력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인피니언은 센서와 전력 디바이스가 있고, 사이프레스는 컨트롤러와 통신 노하우가 있습니다. IoT의 다양한 디바이스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스템 차원의 접근법은 고객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고객들은 원하는 기능을 간단하고 빠르게 구현하면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www.infineon.com/cms/korea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보안   #부품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