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리뷰] 로옴, LCD 백라이트용 LED 드라이버 IC 개발
  • 2019-08-2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3inch에서 12inch 클래스 차량용 LCD 패널 구동해

로옴(ROHM) 주식회사(www.rohm.co.kr)는 자동차의 카 네비게이션 및 센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CID), 클러스터 판넬용으로, LCD 백라이트용 LED 드라이버 IC(BD81A76EFV-M)을 개발했다.

                    

BD81A76EFV-M은 12inch 클래스의 LCD 판넬에 대응 가능한 6ch 출력(120mA/ch)의 오토모티브 LCD 백라이트용 LED 드라이버 IC다. 기존의 4ch 출력 제품은 8inch 클래스의 LCD 판넬 어플리케이션까지만 대응할 수 있었지만, 이 제품은 10~12inch 클래스의 어플리케이션에 대응할 수 있다.

동시에 폭넓은 수의 LED를 구동할 수 있는 로옴의 독자적인 승강압 제어를 탑재하여, 최첨단 12inch 클래스의 대형 LCD뿐만 아니라, 소형 LCD까지 1개의 LED 드라이버로 대응할 수 있다. 따라서, 모델 전개를 고려한 LCD 판넬 제어 기판의 설계 공통화(플랫폼화)에도 기여한다.

이 제품은 2019년 7월부터 샘플 (샘플 가격 800엔/개,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19년 10월부터 월 1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생산은 전공정 후공정 모두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이다.

앞으로도 로옴은 오토모티브 시스템의 최적화 및 저전력화를 실현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자동차의 기술 혁신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어떻게 만들게 됐나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는 시인성이나 디자인성 향상을 위해, 카 네비게이션,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등에서 LCD 판넬화가 급격하게 추진되고 있다. 또한, 그와 동시에 판넬의 대형화도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LCD 백라이트 LED의 점등 수 및 밝기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어, LED 드라이버에는 다채널화를 비롯하여, 조광의 고도화 및 LED 플리커 현상 방지 등이 요구되고 있다.



로옴은 지금까지 축적해온 아날로그 설계 기술을 구사하여, 승강압 제어 등의 독자적인 기술을 LED 드라이버에 도입함으로써, 제어 기판의 공통 설계 및 플리커 현상이 없는 LCD 판넬 실현에 기여해 왔다. 이번에 새롭게 6ch LED 드라이버를 개발함으로써, 자동차의 대형 LCD 판넬 도입에 기여한다.

어떤 장점 있나

1. 로옴의 독자적인 승강압 제어로, 소형에서 대형 판넬까지 1개의 제품으로 대응 가능


「BD81A76EFV-M」은 LCD 판넬 어플리케이션에 폭넓게 대응하기 위해, 로옴의 독자적인 승강압 제어를 채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6ch 출력의 LED 드라이버로 비교 시, 승압 제어만을 채용한 일반품은 6ch×6~10LED (36개 이상 60개 정도까지의 LED)가 없으면 구동할 수 없다.

반면에 신제품은 6ch×1~10LED (6개 이상 60개 정도까지의 LED)에 대응할 수 있다. 따라서, 대형 LCD 판넬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이며, 중소형 LCD 판넬까지 1개의 LED 드라이버로 폭넓게 대응할 수 있으므로, 모델 전개를 고려한 LCD 판넬 제어 기판의 설계 공통화(플랫폼화)에 기여한다.



2. 업계 최고 수준의 6ch 출력으로, 12inch 클래스의 최첨단 대형 LCD 판넬에 대응

이 제품은 저발열의 정전류 드라이버를 탑재함으로써, 업계 최고 수준의 LED 전류 출력 6ch화 (120mA/ch)를 실현했다. 일반적인 4ch 출력 제품은 8inch 클래스의 LCD 어플리케이션까지만 대응하지만, 본 제품은 10~12inch 클래스의 어플리케이션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독자적인 PWM 조광 기술(특허출원 2018-169705)을 통해, 센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CID) 및 클러스터 판넬에 대응 가능한 LED의 조광비 10,000 : 1 (@100Hz)을 실현하여, 자동차의 LCD 판넬 어플리케이션의 시인성 및 디자인성 향상에 기여한다.

3. 스탠바이 전류 10µA로,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

이 제품은 아날로그 설계 기술과 프로세스 기술을 구사함으로써, 스탠바이 전류 10µA를 실현했다. 기능이 동등한 제품이 약 40µA인데 반해, 1/3 이하를 달성함으로써, LCD 판넬 애플리케이션의 저전력화에 한층 더 기여한다.

4. 스펙트럼 확산 기능 탑재로, 고신뢰성 Low Noise 동작 실현

이 제품은 국제적인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0」에 대응한다. 또한, 전자 방해(이하 EMI) 노이즈 대책용 스펙트럼 확산 기능이 탑재되어, 자동차 분야의 노이즈에 대한 국제 규범 「CISPR25」를 만족하는 Low EMI를 달성했다. 노이즈 대책이 중요시되는 오토모티브 시스템의 안정 동작에 기여한다.



어디에 쓰이나

- 카 네비게이션, 자동차에 채용되는 12inch 클래스의 LCD 판넬용 백라이트 LED 구동에 최적이다.  
- 센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CID)           
- 클러스터 판넬
-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 전자미러 
- 중소형 LCD 판넬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