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LG "롤러블 OLED TV로 1단계 완성, 이제는 AI로 혁신"

  • 2019-03-06
  • 전동엽 기자, imdy@elec4.co.kr

[전자과학 전동엽 기자]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롤러블 TV를 선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LG전자가 6일, 신제품 발표를 통해 프리미엄 OLED TV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 밝혔다.

LG전자는 2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등 2019년형 인공지능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더 선명하게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백만 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형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다.

‘2세대 인공지능 알파9’은 원본 영상의 화질을 스스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맞춰 영상 속 노이즈를 제거해, 어떤 영상을 보더라도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을 구현한다. 또한 화면 속 배경과 사물을 각각 인식해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조정해 더욱 입체적인 영상을 만들어준다.

TV가 설치된 주변 밝기도 스스로 감지해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의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한다. 주변 환경이 어두워지면 영상의 밝기를 낮추고, 밝은 곳에서는 더 밝게 조절해 어떤 환경에서도 눈이 편안하면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사운드 부분에서도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활용해 대폭 강화했다.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변환하고, TV가 설치되어 있는 공간을 파악해 최적화된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콘텐츠 종류를 스스로 인식해, 뉴스 영상을 볼 때는 인물의 목소리를 더 또렷하게 들려주고, 영화를 감상할 때는 효과음을 더 높인다.

인공지능 홈보드, 스마트홈의 ‘컨트롤 타워’

LG전자는 2019년형 LG 인공지능 TV 전 모델에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 사용자는 대형 TV 화면에서 집안 스마트 가전들을 한눈에 보면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후 LG ThinQ 인공지능 가전을 등록하면 LG TV의 인공지능 홈보드에서도 동일하게 LG ThinQ 가전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TV 리모콘을 이용해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TV를 시청하다가 인공지능 홈보드에서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후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연동 기능을 선택하면 OCF 인증을 받은 타사 제품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연어 음성 인식 기술 기반으로 음성 인식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일상적으로 대화하듯 연속으로 질문하더라도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 알아듣고 명령을 수행한다.  또한 사용자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리모콘 조작 대신 음성 명령만으로 TV 기능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해줘”, “넷플릭스에서 옥자 틀어줘”라고 얘기하면 LG 인공지능 TV가 해당 명령을 바로 실행한다.

TV를 켜면 나오는 메인 화면에 자주 사용했던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배치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더라도 자주 보던 프로그램이 시작하면 “이 프로그램이 곧 시작됩니다. 보시겠습니까?”라고 알려주는 등 사용자 편의기능도 추가했다.

이외에도 LG 인공지능 TV는 지난해 네이버의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연동되는 것을 비롯,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올해는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AirPlay 2)’ 및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HomeKit)’ 등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

MC/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은 “2019년도 LG TV는 롤러블 TV를 완성하며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구조적 플랫폼을 만들어 냈다. 그런 측면에서 OLED TV가 할 수 있는 하드웨어 혁신 1단계를 완성했다. 지금부터는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적인 혁신을 이뤄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