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터뷰] 아나로그디바이스, 혁신적인 기술들이 일상을 바꿔 놓는다
  • 2019-02-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빈센트 로취(Vincent Roche), 아나로그디바이스 CEO

아나로그디바이스 빈센트 로취 CEO가 꼽은 키워드
-‘엣지’화 가속
-인공 지능(AI) 활용 본격화
-자동차 분야의 3대 변화
-자율 로봇과 코봇
-헬스케어 산업
-5G 시대



- ‘엣지’화 가속을 첫 키워드로 선정했다. 어떤 이유인가. 

A.  해가 갈수록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생성한다. 몇몇 분석가들에 따르면 우리는 매일 2.5 조 바이트 분량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갖고 있는 데이터의 90%는 불과 지난 2년 동안 생성된 것이라고 한다. 네트워크 엣지에서 작동하는 사물 인터넷(IoT)과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 같은 데이터 홍수의 증가 속도는 느려질 기미가 보이질 않는다. 이러한 원시 데이터들을 필요에 따라 정보로 생성 또는 전환하고 또한 이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싱은 점점 더 분산화하고 있으며, 특히 엣지 노드 프로세싱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19년에도 우리는 흥미로운 무언가가 발생할 때에만 작동하고, 오로지 관련 있는 정보만을 클라우드로 전송하도록 입력 신호를 변환하는 ‘스마트 센서’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을 보게될 것이다. 또한 더욱 늘어나는 데이터 처리 수요와 그에 따른 열역학 문제들을 처리하기 위해 엣지 노드 디바이스의 효율적인 전력 관리에 더욱 주력하게 될 것이다. 생성된 정보들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그 정보가 손실되거나 오염될 경우 비용이 늘어나는 만큼 보안 문제에도 더욱 집중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노드 프로세싱,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 클라우드의 결합을 통해  실상을 보다 정확히 인식하기 위한  다양한 센싱 기술들의 조합 혹은 센서 퓨전 방식이 널리 보급될 것이다.


- 인공 지능(AI)을 다음 키워드 꼽은 것은 최근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기술 트렌드와 무관치 않다. 2019년은 어떻게 달라질 것으로 보는가. 

A.  현 시점에서 인공 지능(AI)이나 머신러닝(ML)보다 앞선 기술을 상상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와 그의 잠재적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한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숨 막히는 흥분 속에 진정한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컨대, 자동차 분야에서는 주변 환경 감지 정확도가 급속히 향상되고 AI 엔진에 보다 연관성 높은 고품질의 데이터와 정보들이 제공되면서 훈련 및 추론 기반 시스템 기술이 더욱 빠른 발전을 나타내고 있다. 

자동차용 AI 프로세싱은 클라우드보다 엣지에서 이루어지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더 짧은 지연 시간과 실시간 의사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AI에서 엣지와 클라우드 컴퓨팅 간의 아키텍처 대결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이다. 마치 게임 산업이나 산업 자동화 같은 새로운 시장들이 저마다 서로 다른 요구를 갖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아직 모든 분야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다. 특히, 자율적으로 AI 시스템이 훈련을 마친 후, 실제로 어떻게 작업을 수행하는지를 감독 및 확인하지 못하는 분야들이 그렇다. 우리는 2019년에 이들 분야에서 많은 발전을 거둘 것이지만, 윤리, 책임, 관리와 같은 비 기술적 이슈들과 한정된 AI/ML 인재 풀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을 것이다. 


"AI에서 엣지와 클라우드 컴퓨팅 간의 아키텍처 대결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이다.
마치 게임 산업이나 산업 자동화 같은 새로운 시장들이
저마다 서로 다른 요구를 갖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 자동차 분야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전기차와 자율차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데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가. 

A.  자동차 업계에는 3가지 커다란 변화의 물결이 몰아치고 있다. 전기 자동차, 자율주행, 서비스로서의 교통(transport-as-a-service, TaaS)이 그것이다. 내연 기관에 대한 규제 압력이 심해지고(특정 기술을 금지하는 것을 포함) 전기 및 전력 관리 기술은 향상되면서 가격은 저렴해짐에 따라, 2019년에는 전기 자동차가 두 자릿수로 성장할 것이며 그 위상도 틈새에서 주류 시장으로 옮겨 갈 것이다. 새로운 화학 물질들은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크게 높임으로써 배터리 활성화 및 수명주기 관리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이다. 다만, 차세대 배터리의 효율성, 수명 및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상태 정보를 감지, 측정, 분석 및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전자 장치와 아키텍처의 발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율주행차 분야에서는 레벨 3 이상의 고속도로 자동 조종 솔루션, 택시 및 로봇택시에 대한 포괄적인 테스트 향상이 예상되고, 그리고 비전(vision) 기술, RADAR 및 LiDAR 기술의 융합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상황 인식 능력의 더욱 큰 진전이 기대된다. 바이두(Baidu)와 웨이모(Waymo) 같은 기업의 로봇택시들은 TaaS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일으켜서, 자동차에 대한 패러다임을 소유하는 것에서 필요할 때 접속해서 이용하는 것으로 소비자 선호도 변화를 유도해 나갈 것이다.


- 자동차 뿐만 아니라 로봇에도 자율성이 화두인데.

A.  자율성과 관련한 상당한 기술의 발전을 이루면서, 이러한 진전이 비단 자동차 분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일반적인 로봇들은 물론이고, 인간과 협업하는 로봇인 ‘코봇(cobot)’들이 자신들의 환경과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로컬, 포그, 클라우드 기반 프로세싱 능력과 센싱 능력을 탑재하게 되면서, 점점 더 독립적으로 프로그래밍 되어 동작하고 있다.

2019년에는 인간과 로봇이 상호작용하는 영역에서 사용되는 자율 전자장치의 보안성과 안전성 분야에 더 큰 발전이 예상된다. 예를 들어, 비전 기술과 LiDAR, ToF(time-of-flight) 등의 다양한 방식들을 실시간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주변 환경을 3D로 파악할 수 있는 자율 로봇과 코봇은 그 가치가 더욱 더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로봇들은 인간과 아주 가까운 위치에서 작업이 가능하고 로봇의 동작으로 인해 인간의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 로봇의 동작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사, 병원, 그리고 메디케어 같은 정부 프로그램에서
환자 모니터링과 헬스케어 서비스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들 기술을 채택하기 시작함에 따라, 2019년에는 더 많은
임상 등급의 컨수머 기기들이 전문 의료용 처방에 사용될 것이다."



- 선행 지표가 되는 헬스케어 산업에도 관심이 뜨겁다. 

A.  현대화로 인해 헬스케어 비용이 늘어나고 유행성 질병이 증가함에 따라 더 큰 헬스케어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수준의 솔루션이 필요해졌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웰빙 및 헬스케어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센서, 컴퓨팅 및 모바일 기술 채택의 강력한 성장을 이끌 것이다. 보다 더 심화한 진단 기능, 소형화, 연결성은 헬스케어 기술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할 것이다.

이러한 혁신 기술들은 전문 의료 수준의 헬스케어 기술이 비전문 의료 및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헬스케어 시대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생물학, 가스 및 화학 센서는 전통적인 헬스케어 이외의 애플리케이션에도 널리 활용될 수 있을 만큼 작은 폼 팩터와 경제적인 가격대로 공급될 것이다. 이러한 기술 발전을 이동성, 연결성,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보와 결합함으로써, 환자가 일상 생활을 못하게 되는 상황은 물론이고 값비싼 입원 치료가 필요한 중증 질환으로 악화하지 않도록 환자의 예방적 질병 관리가 가능하다.  

보험사, 병원, 그리고 메디케어(Medicare) 같은 정부 프로그램에서 환자 모니터링과 헬스케어 서비스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들 기술을 채택하기 시작함에 따라, 2019년에는 더 많은 임상 등급의 컨수머 기기들이 전문 의료용 처방에 사용될 것이다. 가정용 헬스케어 장치가 재활 기구 수준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헬스케어 기기로 전환하기 시작함에 따라, 센서 정확도와 데이터 분석 기능은 더욱 향상될 것이다.


- 한국은 5G 시대의 돛을 올렸다. 전세계의 관심이 5G에 모아지고 있는데.

A.  오랫동안 기반을 다져온 5G 기술은 실제 테스트를 거쳐 2018년 말 ~ 2019년에 마침내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초기 단계의 대규모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기술은 4G 기술보다 월등히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밀리미터파 5G 솔루션은 초당 멀티 기가비트 성능의 무선 연결을 구현할 것이다. 이러한 초기 5G 사례들이 선보이기 시작하면 그 파급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 세대의 무선 연결 기술들이 모바일 전자 상거래나 비디오 스트리밍 같은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 것처럼, 5G 기술에 의한 대역폭 폭발, 짧은 대기 시간 및 빠른 응답성, 설정가능성이 매우 우수한 네트워크 솔루션 등은 기존 시장의 모습을 극적으로 바꿔 놓을 뿐 아니라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특히 5G는 이전 세대 통신 기술과는 현격히 다른 연결성 덕분에, 단순한 인터넷 차원이 아니라 자동차, 의료, 산업 자동화 시장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이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확실히 예측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2019 년은 우리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2019년 초에 약속한 성과를 낼 것이라 장담했던 기술들이 2019년 말까지도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태로 남아 있을 수도 있고, 어떤 기술은 소리 소문 없이 티핑 포인트(tipping-point)에 도달하여 아무런 거리낌 없이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파고들 수도 있을 것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어떤 회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스마트하게 연결해 주는 혁신적 솔루션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ADI)는 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기술 전문 기업으로, 엔지니어링과 관련한 까다로운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ADI는 고객들이 우리 주변의 세계를 보다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스마트하게 연결해 주는 혁신적인 센싱, 측정, 전원, 연결, 해석 기술을 제공한다. 
홈페이지 www.analog.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네트워크   #반도체   #부품   #센서   #인공지능   #자동차   #클라우드   #헬스케어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