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터뷰] 노르딕 “셀룰러 IoT가 2019년에 LPWAN의 선도주자로 부상할 것”
  • 2019-01-08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센 토어라센 CEO가 꼽은 2019년 키워드
• 통합
• 단순화
• 표준
• LPWAN



-2019년 핵심 키워드로 ▲통합 ▲단순화 ▲표준 ▲LPWAN 등을 뽑았다. 우선 통합과 단순화라는 키워드는 어떤 의미인가.

단일 칩이나 모듈에 더 많은 기능을 집적하는 것은 언제나 반도체 업계의 중요한 과제였지만,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통합’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고집적 디바이스는 작고, 비용 효율적이며, 설계가 더욱 용이하다. IoT 시장이 성장하면서 고도로 통합된 디바이스는 엔지니어들로 하여금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산업 및 소비자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또한 키워드로 ‘단순화’를 꼽은 이유는 IoT의 기반이 되는 무선 기술은 본질적으로 매우 복잡한 기술이라는 배경이 있다.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비전문가들도 이러한 기술을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복잡성을 해결해야 한다. 누구나 무선 기술의 이점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이 편리한 설계 툴과 레퍼런스 디자인, 전문적인 기술 지원 등이 필요하다.

-표준과 LPWAN를 키워드로 본 이유는.

독점 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도 있지만, 표준 기반의 기술이 결과적으로 최상의 솔루션으로 올라선다는 사실은 이미 역사적으로 입증되었다. 2019년에 확실한 승자가 결정되지는 않겠지만, 현재 구축된 무선 표준들이 시장을 지배하기 시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또한 저비용의 배터리 친화적인 LPWAN(Low Power Wireless Area Network)이 IoT의 핵심이 될 것이다. 완전한 IoT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스레드(Thread) 및 지그비(Zigbee) 기반의 단거리 무선 센서를 클라우드의 원격 리소스에 연결하는 것이다. 현재는 복잡한 고가의 게이트웨이가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지만, IoT가 확장됨에 따라 LPWAN이 이 작업을 대신하게 될 것이다. 2019년에는 셀룰러 IoT와 같은 LPWAN이 주류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2019년 전략의 핵심은 무엇인가.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의 2019년도 전략은 이미 지난 10년에 걸쳐 구축되어 온 것이다. 노르딕은 독자적인 2.4GHz 초저전력 무선 분야를 개척한데 이어, 세계 최초의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SoC(System-on-Chip) 솔루션인 nRF51시리즈를 지난 2012년에 출시한바 있다.

그 이후로 노르딕은 저렴한 비용으로 고성능을 제공하는 단일 칩, 초저전력 무선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향상시켜 왔으며,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이 외부 프로세서에 의존하지 않고도 복잡한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개발 전략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디바이스 중 하나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단일 칩 무선 솔루션, nRF52840을 출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무리 강력한 하드웨어라 할지라도 이를 지원하는 강력한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거의 사용되기 어려울 것이다. 2019년에도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코드와 RF 프로토콜 스택을 분리하는 독보적인 아키텍처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이 아키텍처를 사용하면, RF 스택과 코드를 어떻게 연결할지 걱정할 필요없이 가장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이라도 손쉽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 사이클을 간소화하고, 시장 출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2019년에 특히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2019년에도 무선 설계의 모든 복잡성을 제거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키트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갈 것이다. 혁신적인 개발자들과 기업들은 기술적인 어려움 없이 하드웨어 레퍼런스 디자인 및 소프트웨어 예제를 기반으로 한 노르딕의 설계 툴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양산 제품 출시에 앞서 시장을 테스트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용 무선 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다.

IoT의 근간을 이루는 몇 가지 무선 프로토콜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기술들이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고 있다. 노르딕은 2019년에도 기본적인 아키텍처의 유연성을 통해 주요 무선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회사의 전략을 계속 유지해 나갈 것이다. 예를 들어, nRF52840은 이미 블루투스 LE, 스레드, 지그비, ANT+, 독자적인 2.4GHz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Zephyr 및 아마존의 FreeRTOS와 같은 오픈 소스 실시간 운영 시스템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노르딕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은 무엇이라고 정의하는가.


노르딕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은 무선 연결을 보다 사용하기 쉽게 만듦으로써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 IoT는 이러한 철학을 구현하는 전형적인 애플리케이션이지만, 지금까지는 블루투스 LE와 스레드와 같은 단거리 무선 기술로만 가능했다. 따라서 더 넓은 범위의 무선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보편성을 실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르딕은 최대 수백 미터의 전송 기능을 도입한 최신 버전의 프로토콜인 블루투스 5를 지원하는 상업용 칩을 최초로 공급한 회사 중 하나이다.

블루투스 5는 순조롭게 출발하고 있지만, 미래의 IoT를 위해서는 로컬 무선 센서 네트워크와 원격 클라우드 기반 리소스 간의 갭을 연결할 수 있는 안전한 기술이 필요하다. LPWAN(Low Power Wireless Area Network)은 배터리 기반 기기에서 킬로미터 이상의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노르딕이 추구하는 목표를 실현하게 만드는 장점이 있다면.

특히 노르딕은 이미 구축된 인프라와 무선 표준을 기반으로 입증된 안정성과 고도의 보안성을 제공하는 LPWAN 기술인 셀룰러 IoT가 2019년에 LPWAN의 선도주자로 부상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셀룰러는 전세계 엔지니어링 팀 중에서도 소수만이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매우 복잡한 무선 기술로 정평이 나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셀룰러 R&D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개발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엔지니어들 중 일부는 자신의 모든 커리어를 셀룰러 설계에만 주력해 온 전문가들이다. 이 팀의 수 년 간의 노력으로 2018년 말에 노르딕은 설계 파트너사인 코보(Qorv0)와 함께 nRF9160 SiP(System-in-Package) 모듈을 출시했다.

-nRF9160 SiP 모듈을 소개해 달라.

nRF9160은 강력한 차세대 CPU를 기반으로 한 셀룰러 IoT 솔루션으로, 낮은 전력소모를 특징으로 탁월한 가격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고집적, 소형 모듈이다. 이 솔루션은 성능은 높지만, 설계 복잡성은 낮다. nRF9160은 설계 복잡성을 제거하는 노르딕의 전략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셀룰러 분야의 비전문가라 할지라도 차세대 무선 설계에 이 모듈을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다.

nRF9160은 현재 글로벌 유통업체를 통해 공급되고 있으며, 2019년은 경쟁이 치열한 이 시장에서 nRF9160이 어떠한 성과를 거둘지에 대한 실제적인 테스트가 이뤄지는 해가 될 것이다. 셀룰러 IoT의 미래는 상당히 밝다. 또한 노르딕은 지금까지 수많은 고객들과 함께 작업을 해오면서 nRF9160이 지금 시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는 점에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올 한해 어떠한 일들이 전개될지 기대를 가지고 지켜볼 것이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어떤 회사
블루투스 LE에서 셀룰러 IoT 시장까지 확장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세계 선도적인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칩 공급업체로, 2018년 하반기에는 셀룰러 IoT시장까지 확장하고 있다.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노르딕의 블루투스 LE 칩 제품군은 개발자들이 초저전력 무선 연결 기능을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구현할 수 있도록 가격 대비 탁월한 성능 유연성을 제공한다.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웨어러블, 스포츠 시계, 스포츠 센서 및 헬스 센서, 첨단 RF리모콘, 비콘(Beacon), 장난감, 무선 마우스 및 무선 키보드, 무선 IoT 홈 자동화센서 및 산업 자동화 센서, 그리고 스마트 보석 및 스마트 의류 등이 있다.
홈페이지 www.nordicsemi.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반도체   #부품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