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티뷰] 인피니언 “Product to System, 제품 차원에서 시스템 차원으로”
  • 2019-01-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라인하드 플로스 박사, CEO

 
인피니언이 선정한 2019년 키워드
• e-모빌리티와 자율주행
• 전력 반도체 시장에서의 선도력 강화
• 협력을 통한 혁신 가속화



-우선, e-모빌리티와 자율주행을 꼽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제 문제는, 미래에 전기차를 운전하게 될 것인가가 아니라 그 시점이 언제일 것인가 입니다. 배기가스 감축에 대한 규제, 디젤 차량 퇴출, SUV 차량 수요 증가 등이 자동차 업체들에게 압박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전기 구동 차량 모델을 늘리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전기 구동 자동차는 훨씬 더 많은 반도체를 필요로 합니다.

현재 내연기관 차량에는 평균적으로 약 375달러 어치의 반도체가 사용되고 있으며, 완전 전기차는 750달러로 거의 두 배로 늘어납니다. 시스템 솔루션을 선도하는 전력 반도체 1위 공급 업체인 인피니언은 특히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2018년에 전기 파워트레인 용 제품 및 솔루션 매출이 5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업계의 또 다른 주요 트렌드는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입니다. 이 분야에서도 인피니언은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력 반도체를 비롯한 포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면서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의 ToF(time-of-flight) 3D 센서 제품이 자동차에 디자인윈(design win) 되었습니다. 유럽의 메이저 자동차 회사가 동작 제어와 3D 실내 감지(in-cabin sensing) 두 애플리케이션에 인피니언 제품을 채택한 것입니다. 차량 모델은 2020년에 양산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인피니언은 전력 반도체 시장에서의 선도력을 어떻게 강화하고 있는가.

 인피니언은 생산 능력 면에서 확실한 경쟁 우위를 다지고 있습니다. 지난 11월에 오스트리아 빌라흐(Villach) 공장에서 신규 300밀리미터 설비 착공식을 가졌으며, 말레이지아 쿨림(Kulim) 공장의 생산 능력을 증설하였고, 독일 드레스덴(Dresden) 공장에서 300밀리미터 생산에 성공적으로 착수했습니다.

전력 반도체 시장에서의 선도력 강화하기 위해 실리콘 카바이드(SiC)와 갈륨 나이트라이드(GaN) 같은 새로운 화합물 반도체 기반의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 소재는 실리콘보다 기술적 특성이 뛰어나지만, 공정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앞으로 제품의 가격대를 낮추어야만 합니다. 이를 위해 “Cold Split”이라고 하는 기술을 개발한 Siltectra를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이 기술로 SiC 웨이퍼를 절단하여, 하나의 웨이퍼에서 칩 수를 두 배로 늘릴 것입니다.

인피니언은 Cree와 장기 계약으로 웨이퍼 공급도 확보했습니다. 이미 CoolSiC™ MOSFET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하였으며, “Cold Split” 기술로 제조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전력 반도체에 있어서 인피니언은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모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실리콘이 되었든 화합물 반도체가 되었든 모든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협력을 통한 혁신 가속화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가.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고, 고객의 시스템도 변하고 있습니다. 혁신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가치 사슬이 붕괴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사업 모델이 부상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인공 지능, IoT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인피니언은 디지털화가 가져오는 기회를 조기에 인지하고 활용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인피니언 자체 연구, 개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테크 기업, 연구 기관, 대학교, 정책입안자들과 혁신을 위한 네트워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식 공유 시스템의 혜택을 입고 있습니다. 셋째로는 트렌드를 선도하는 유망한 테크 기업 및 스타트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함께 새로운 시장을 개발합니다.

현재 드레스덴 공장에 자동차와 파워 일렉트로닉스, 인공 지능을 위한 새로운 개발 센터를 설립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인공 지능, IoT는 교통 시스템의 커넥티비티를 향상시키는데 이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이 노하우를 활용해서 다른 시장을 위한 AI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연구개발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혁신 에코시스템을 이루는 스타트업 및 고객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밸리에 있는 인피니언 이노베이션 센터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기 위해서 고객 및 기술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주된 연구 과제는 자율 주행과 첨단 센서 기술입니다. 지난 10월에는 싱가포르에서 흥미로운 스타트업 회사들과 “Co-Innovation Space”를 오픈했습니다. 인피니언은 새로운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스타트업 회사들은 인피니언의 기술전문성, 제품, 시장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로에게 “윈-윈”입니다.

또한 인피니언은 AI 기술에 기반 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유럽 최대 규모의 이니셔티브 “Applied AI”를 지원합니다. 이 이니셔티브에서 행정기관 및 연구기관, 그리고 SAP, Siemens, Nvidia 같은 유수의 테크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다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프로토타입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AI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애플리케이션 실용화를 가속화하고자 합니다.

-2019년 인피니언 전략은.

 
인피니언은 끊임없이 영 역 을 확장하고 있으며 “제품 차원에서 시스템 차원으로(Product to System)”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최종 애플리케이션 관점에서 시스템을 이해하고, 고객들이 정확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 그래야만 고객들이 꼭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인피니언이 성공할 수 있는 토대입니다.

2019년 회계연도 매출은 2018년 대비 11%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유로 대 1.15달러 환율 가정 시). 영업 이익률은 18%, 투자는 대략 16억 유로에서 17억 유로 사이가 될 것입니다. 세계 반도체 시장은 2019 회계연도에 약 4% 대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인피니언의 성장 전망은 이보다 훨씬 높은 것입니다.
 
 인피니언  어떤 회사
생활의 편리함과 안전, 그리고 친환경 추구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생활의 편리함과 안전, 그리고 친환경을 추구하는 세계 반도체 솔루션 시장의 선두주자이다. 인피니언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핵심 기술이다. 2018년 회계년도(9월 30일 마감) 기준 인피니언은 전 세계 약 40,100명의 직원들과 함께 76억 유로 매출을 달성하였다. 인피니언은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거래 심볼: IFX)와 미국 장외시장 OTCQX International Premier (거래 심볼: IFNNY)에 등록되어 있다.
홈페이지 www.infineon.kr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