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스마트팩토리는 인공지능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나
  • 2018-10-22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인공지능, AR, 머신비전, 로봇 등 기술 다뤄…11월7일 창업허브센터서

[전자과학 신윤오 기자] 지난 8월말에 삼성SDS는 스마트팩토리보다 한단계 진화되고 고도화된 '인텔리전트팩토리' 플랫폼을 전격 공개했다. 

하루 수십 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가 수집되는 제조현장에서 AI, IoT, 클라우드 등 IT 신기술을 적용해 데이터를 분석, 예측해주는 요구를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이 회사는 AI기반 검사 예측모델을 적용해 불량 검출률을 극대화하고, 불량유형을 딥러닝으로 학습시켜 불량 분류정확도를 증가시켰다.
 

이처럼 최근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더욱 진화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다. 각 에지 단의 센서에서 추출된 정보를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인공지능 기술이 동원되고 제조라인의 머신비전이나 로봇도 고도화된 인공지능이 부여되고 있다.  

이에 전자 IT 미디어, 전자과학에서는 한국인공지능협회(이사장 김병훈)와 함께 오는 11월7일(수) 서울창업허브센터에서 <인공지능(AI)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먼저, 삼정KPMG 이순열 전무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도입 동향과 구축사례’를 발표한다. 이 전무는 “제조업 4차산업혁명의 정의는 데이터 자산의 활용에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중심으로 4M2E(사람, 설비, 재료, 공법, 환경, 에너지) 데이터를 자산화해서 초연결하고 있다”며, “실제 공장과 가상공장이 상호 연결되어 운영되는 개념을 살펴보고, 스마트팩토리 성공 요인과 극복해야 할 과제를 이해하고 대표적인 성공 사례를 통해서 시사점을 알아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반도체 기업, 맥심 인테그레이티드에서는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구현, 시스템 설계와 부품 어떻게 선택하나’라는 주제로 자동화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센서와 산업용 시스템을 설명한다. 맥심인테그레이드의 제프 디엔젤리스 디렉터는 발표에서 실시간으로 프로세싱할 수 있는 센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조건과 기능성은 높이면서 크기를 축소하기 위한 효과적인 산업용 시스템을 소개한다. 

PTC코리아의 김장원 상무는 증강현실(AR) 기반의 디지털 제조환경 구축 전략을 발표한다. 최종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 솔루션은 물론 기업 내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어 경제적인 구조 재편과 영향을 미칠 수 있는 AR(증강현실)의 잠재력을 설명한다. 
 
산업현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협동로봇 소개에는 대표적인 선도업체인 유니버설 로봇 이용상 본부장이 나선다. 이 본부장은 "사례를 통해 보는 협동로봇을 이용한 스마트팩토리 생산성 향상" 주제 발표에서 협동로봇을 통한 효율적인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얘기한다.      

국내외 대표적 협동로봇, 머신비전 기업 발표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머신비전 분야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기업, 라온피플의 윤기욱 상무가 나와 ‘공장자동화를 위한 딥러닝 비전 검사 솔루션’을 소개한다. 윤 상무는 “생산성/품질 향상을 위하여 필수적인 공장 자동화를 위한 노력이 많이 있으나 기존의 룰 기반 비전 검사의 한계로 인하여 육안으로 검사를 수행하는 분야가 아직도 많다”며, “이에 산업용 비전에 특화된 딥러닝 솔루션을 소개하며, 성공적으로 딥러닝 비전 검사를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에서 성장한 울랄라랩의 안동희 상무는 스타트업을 위한 특별한 시간을 갖는다. ‘AI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비지니스에 진입하기 위한 스타트업 Tip    “이라는 주제로 안 상무는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기술과 스마트팩토리 스타트업을 조명한다.      

전자과학의 관계자는 “세계 스마트공장 시장은 2014년 413억 달러로 2020년까지 연평균 5.40% 증가하여 2020년 56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4차 산업혁명의 조류를 타고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에 인공지능 기술과 VR 등 첨단 기술이 어떻게 접목되고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세미나(무료) 등록하기 ---> http://www.smartn.co.kr/seminar/SmartFactory/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로봇   #부품   #빅데이터   #센서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행사/세미나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