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새로운 고성능 STM32 밸류 라인으로 실시간 IoT 디바이스 개발 도와
  • 2018-07-2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임베디드 플래시를 필수적인 용량으로 최소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자사의 STM32 제품군에 최신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밸류라인(Value Line) STM32F7x0과 H7x0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들은 사이버 보호나 다른 기능들을 약화시키지 않고도 실시간 IoT 디바이스와 같은 성능 중심의 시스템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개발하는 데 적합하다.

 

이 새로운 라인은 임베디드 플래시를 필수적인 용량으로 최소화하여 보안 부트, 민감한 코드, 실시간 루틴을 외부 플래시보다 25배 이상 빠른(캐시 미스 시) 온칩에서 안전하게 실행하도록 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할 수 있다. 직렬 또는 병렬(최대 32bit) 외장 메모리를 추가하고, MCU의 광범위한 외부 인터페이스 및 XiP(eXecute in Place)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또는 사용이 간편한 동일한 툴 기반의 동일한 에코시스템에서 지원되는 최대 2Mbyte의 플래시와 최대 1Mbyte RAM을 갖춘 다른 핀-투-핀 호환 STM32F7이나 STM32H7 MCU 라인에 포팅해 확장한다.

이번 밸류 라인은 최첨단 주변장치 및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를 비롯해 초고속 내부 버스와 짧은 인터럽트 지연시간, 고속(~1ms) 부팅 기능을 갖춘 실시간 아키텍처와 같이 강력한 STM32F7 및 H7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 MCU는 설계를 간소화하고 재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온칩 전원관리 기능, 유연한 전력모드 및 전원 도메인을 갖추어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하다.

새로운 밸류 라인 디바이스는 안전하고 전력 효율적인 아키텍처의 핵심인 최대 2020 CoreMark®[1]의 실행 성능을 갖춰 의료, 산업,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서의 IoT 혁신을 이루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125°C의 최대 접합온도를 지원하므로 개발자는 주변온도가 높아져도 코어 및 주변장치의 모든 성능을 활용할 수 있다.

엔트리 레벨 STM32F730은 플래시에서의 제로 대기상태(Zero-Wait-State) 실행을 위한 ST의 독보적인 아트 액셀러레이터를 통해 216MHz에서 1082 CoreMark 성능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암호화 하드웨어 가속, USB 2.0 High Speed 포트(PHY 내장), CAN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64Kbyte 플래시, 내부 또는 외부 메모리에서 고성능을 실행하는 8Kbyte의 명령어 및 데이터 캐시, 256KB의 시스템 RAM과 가장 중요한 루틴 및 데이터를 위한 16kB+64KB의 TCM(Tightly Coupled Memory)을 포함하고 있다.

STM32F750에는 ST의 독보적인 크롬-아트 그래픽 액셀러레이터(Chrom-ART™ Graphics Accelerator)를 갖춘 TFT-LCD 컨트롤러가 추가되었다. 이 디바이스는 해시 알고리즘(Hash Algorithm)을 위한 하드웨어 가속 및 2개의 CAN 인터페이스, 이더넷 MAC, 카메라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풀 스피드(full speed) PHY를 지원하는 2개의 USB 2.0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또한 64Kbyte 플래시, 4Kbyte 명령어, 4Kbyte 데이터 캐시, 320KB의 시스템 RAM, 16kB+64KB TCM을 포함하고 있다.

하이엔드 제품인 STM32H750은 400MHz에서 2020 CoreMark 성능을 제공하며, 보다 빠른 GUI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TFT 컨트롤러와 크롬-아트 액셀러레이터에 JPEG 코더/디코더를 추가했다. 또한 CANFD 포트와 타임-트리거 기능을 지원하는 추가 CANFD를 비롯해 동급 최상의 연산 증폭기와 최대 3.6Msample/s로 구동하는 16bit ADC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 128KByte 플래시, 16KByte 명령어 및 데이터 캐시, 864Kbyte의 시스템 RAM, 64kB+128KB TCM은 내부 및 외부 메모리에서 안전하게 실행되도록 모두 ECC(Error Correction Code)를 포함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