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스마트하게 테스트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네 가지 방법
  • 2018-04-03
  • 글 | 조나 폴(Jonah Paul), 수석 제품 마케팅 관리자(Senior Product Manager) 내쇼날인스트루먼트




엔지니어로서의 지난 한 해를 되짚어보자. 나의 역할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 지난 5년간은 어떠했는가? 기술 변화의 속도가 지속적으로 가속화됨에 따라, 우리는 이에 적응하고 업무 환경의 모든 부분에서 보다 높은 효율성을 창출해야 한다.

2015년 아스펜코어(Aspencore, 이전 UBM)에서 실시한 테스트 및 측정 연구에 따르면 반도체, 자동차, 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엔지니어들은 테스트 개발 발전에 있어 다음과 같은 측면들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답했다.

“ 빠른 기술 변화 속도에 적응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테스트 기능 및 가치를 제공하는 것”
“ 제품 출시 기간은 점점 단축되는 데 비해 훨씬 더 복잡한 제품을 설계하는 것”
“ 최신 표준에 따른 테스트가 가능한 테스트 장비를 확보하는 것"
“ 고속 통신 및 네트워킹 대역폭(예: 100GE, 400GE 등)의 속도를 따라잡는 것”
“ 금방 쓸모 없게 될 특수 장비에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최신 세대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역량을 유지하는 것”

이 중 당신과 엔지니어 팀에 가장 와 닿는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제품 사양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예산 동결이나 축소에도 벤치 및 생산 라인을 늘려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이처럼 새로운 엔지니어링 시대의 방향을 잡는 데 중요한 요소이며, 단순히 속도를 따라잡는 것이 아니라 성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최신 버전의 랩뷰 NXG(LabVIEW NXG)를 사용하여 조직의 다음 네 가지 과제를 해결하고, 다음 엔지니어링 목표를 향해 신속하게 넘어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1 테스트 시스템 설정 및 구성 시간 단축
2 다음 측정까지 걸리는 시간 최소화
3 테스트 소프트웨어 협업 증대
4 올바른 작업자에게 올바른 테스트 데이터 입력


1 시스템 설정 및 구성 시간 단축

엔지니어링 업무 중 설명서, 핀 배치도, 올바른 하드웨어 드라이버, 올바른 유틸리티 등을 검색하기 위해 할애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최근 NI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400명 이상의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테스트 엔지니어를 힘들게 하는 가장 중요하고도 빈번한 문제는 여러 벤더의 장비 등 다양한 구성 요소를 연결하고 통합해야 하는 환경에서 짧은 시간 내에 측정을 완료하는 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 랩뷰 NXG는 추가 컨텍스트 및 지원을 제공하고 적시에 올바른 정보를 알려 주는 워크플로를 포함시켜 보다 스마트한 테스트 수행을 지원한다. 계측 장비를 설정하고 확인하는 일반적인 작업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랩뷰 NXG는 단일 뷰를 통합하여 장비를 즉시 발견, 시각화, 구성 및 문서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드라이버가 기계에 아직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랩뷰 NXG는 해당 환경을 벗어나지 않고도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할 수 있는 안내형 경험을 제공한다. 드라이버가 설치되면 문서 및 NI 소프트 전면 패널을 참조하여 설정을 확인하고 초기 측정값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장비가 아직 없을 경우에는 하드웨어 카탈로그에서 오프라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시각적 캔버스에서는 어떤 모듈식 장비를 사용해야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올바른 설정을 구축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대규모 설정으로 확장하려는 경우, 테이블 뷰에서 시스템을 구성하여 장비 전체에 걸쳐 구성을 효율적으로 일괄 편집할 수 있다.

이러한 각각의 새로운 기능은 일반적인 설정 작업에 드는 시간을 줄여 정말 필요한 부분, 즉 성과를 얻고 개인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도록 시스템을 맞춤 설정하는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



2 다음 측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


최초 측정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엔지니어의 고민은 이것만이 아니다. 엔지니어는 새로운 요구 사항으로 인해 테스트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한다. 따라서 유연성 확보를 통해 첫 번째 테스트뿐만 아니라 이후의 알 수 없는 테스트나 측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종전까지 엔지니어는 이러한 수준의 맞춤 설정을 구현하기 위해 일반 용도의 도구를 사용하여 고유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유지 관리하는 방식에 의존해왔다. 이러한 방식은 초기 및 지속적인 테스트 모두 높은 비용이 드는 경우가 많다.

지난 30여 년간 수십만 명의 엔지니어가 랩뷰를 사용하여 계측 작업 추상화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으며, 그래픽 프로그래밍의 직관적 기능 뷰를 편리하게 활용해 왔다. 미국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 연구소(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의 엔지니어인 글렌 라킨(Glenn Larkin)은 기존 방식 대신 랩뷰를 도입하여 자동화된 유지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세 명으로 구성된 그의 연구 팀은 “약 15개월 만에 애플리케이션 최종 버전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개발하고 구축했다. 이는 Java 또는 C++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예상 시간의 약 1/3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랩뷰 NXG는 하드웨어 설정, 최초 측정, 분석 작업을 효율적인 개발 환경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엔지니어링 워크플로를 통해 이러한 그래픽 경험을 구축한다. 이처럼 맞춤 설정으로 전환하는 과정 전체를 통해, 엔지니어는 엔지니어링 통찰력, 구성, 분석 경로를 보유하게 된다. 랩뷰 NXG를 활용하면 한층 더 높은 수준에서 시작할 수 있으며 고급 분석, 논리 또는 자동화가 필요한 경우 기존에 완료한 작업을 토대로 신속한 구축이 가능하다.





3 테스트 소프트웨어 협업 증대


단일한 팀일 경우에는 재사용 문제를 관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하지만 성장세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대규모 검증 엔지니어링 팀으로 확장하고, 비용 관리를 위해 여러 원격 개발 및 개발 테스트 지점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며,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볼륨 또는 배치를 확장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부문에서 규모를 성공적으로 확장하려면 일정 수준의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통일된 도구, 워크플로, 기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NI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기타 테스트 및 측정 소프트웨어의 분량 증가 외에도 개방적인 공통 표준 패키지 기술을 토대로 랩뷰 NXG 및 랩뷰 2017이 구축되었다. 이 새로운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면 NI 또는 타사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도 배포할 수 있다. 재사용의 근본적인 문제는 앱 또는 코드를 찾지 못해서가 아니라 적합한 하드웨어 드라이버의 적합한 버전을 찾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랩뷰 NXG에서 NI 패키지 관리의 주요 구성 요소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어떠한 테스트 코드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것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NI 소프트웨어는 오픈 플랫폼이므로 이러한 종속성 시행을 테스트 코드, 타사 추가 기능, 랩뷰 NXG 런타임 및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연계할 수 있다. 따라서 팀원들이 소프트웨어 구성, 종속성 관리, 테스트 시스템 복제를 적극 관리하는 데 할애하는 시간을 단축해준다. 최근 NI 설문조사에서 최신 버전의 랩뷰 NXG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10명 중 7명은 이 솔루션을 사용하여 확장형 라이브러리 및 시스템 배포를 구축할 의향이 매우 높다고 답변했다.

테스트 협업 및 재사용의 증가는 랩뷰 NXG, 랩뷰 또는 자체 테스트 코드 중 무엇을 사용하고, 소프트웨어를 어떤 방식으로 배포하는지에 달려 있다. 업계 표준 패키지 구축 및 패키지 관리 기술을 사용해 소프트웨어를 배포하여 표준화의 첫 단계를 시작하면 시스템을 확실하게 복제할 수 있다.




4 올바른 작업자에게 올바른 데이터를 입력


본인이 엔지니어링 데이터의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가? 팀원들이 테스트 상태를 적시에 확인하는 데 자신이 방해가 되고, 본인 앞에 주어진 하나의 테스트만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을 가로막는 요소가 본인이라고 생각된다면, 이는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NI는 테스트 엔지니어, 측정 엔지니어, 제어 엔지니어 그룹을 대상으로 원격 액세스로 테스트가 가능하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조사했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원격 액세스가 테스트 또는 액세스 결과를 모니터링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웹 사용 시 엔지니어는 액세스 가능 도구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전체 팀원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추가적인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웹이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엔지니어는 웹 프로그래밍 경험, IT 배경 지식, 필요한 통신 메커니즘을 관리할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웹 기술을 설정에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랩뷰 NXG 웹 모듈(Web Module)은 웹 기반 인터페이스용 드래그 앤 드롭 생성 도구(WebVIs)를 도입하여 엔지니어가 테스트, 측정, 제어,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보강하도록 지원한다. 이 도구는 표준 웹 기술에 기반을 두므로 플러그인 없이도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디바이스의 최신 브라우저에서 웹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웹 기반 엔지니어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보안 호스팅을 위한 직관적인 통신 메커니즘 및 플랫폼을 통해 웹 프로그래밍 전문 지식 없이도 웹 인터페이스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다.

팀원들이 웹 프로그래밍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랩뷰 NXG 웹 모듈을 사용하여 표준 HTML5, CSS, Java Script 기술을 기반으로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이 경우, 랩뷰 NXG에서 직접 코드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맞춤 설정하거나 기존 웹 기반 솔루션에 포함할 수 있다.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방법 평가

벤더가 제공하는 다양한 도구 및 유틸리티와 더불어 테스트 및 측정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의 규모와 복잡성을 감안했을 때, 관건은 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필요 여부가 아니라 어떻게 소프트웨어를 최적으로 사용해 엔지니어링 환경의 기하급수적인 변화 속도를 해결할 수 있는가이다.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질문을 통해 현재 고려 중인 소프트웨어 도구를 평가하면 보다 스마트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도구가 다음 작업을 얼마나 잘 지원하는지 살펴보자.

* 테스트 시스템 설정 및 구성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가?
* 필수적인 다음 측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는가?
* 테스트 소프트웨어 협업을 증대하는가?
* 올바른 작업자에게 올바른 테스트 데이터를 입력하는가?

미래의 전망

최신 버전의 랩뷰 NXG는 NI가 엔지니어링 팀을 위해 소프트웨어 중심 플랫폼 분야에 30여 년간 지속적으로 투자해 온 결과에 속한다. NI의 사용자 정의 접근 방식은 다른 이가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도구에 대한 액세스를 자유롭게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기술 트렌드를 온전히 활용하고 주도할 수 있도록 한다.

당신의 미래 전망은 어떠한가? NI는 랩뷰 NXG를 사용하여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흥미로운 엔지니어링 과제를 통해 한 걸음 더 앞당겨질 미래의 모습을 기대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계측   #소프트웨어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