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도입 기업들, IoT 없이 디지털 혁신 불가능해
  • 2018-03-06
  • 글: 보다폰


보다폰 IoT 현황지표 5년째 발표, 미래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시장 현황

IoT 도입 기업의 비중이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013년에 12%에 불과했던 IoT 도입률은 2017년에 이르러 29%에 달했습니다. 특히, 2016년 이후 가장 높은 전년대비 증가율을 보인 산업군은 19%에서 27%로 높아진 운송 및 물류와 20%에서 26%로 증가한 유통 분야입니다.

이미 IoT를 활용 중인 기업들은 이를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84%는 “지난 12개월동안 IoT 솔루션 도입 및 활용이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 중 12%는 현재 1만 대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5만 대 이상 보유한 업체들도 기존 3%에서 6%로 두 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IoT 활용은 비용 절감 이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기업들은 비용 절감, 리스크 감소, 그리고 매출 증가를 목적으로 IoT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 중 약 55%는 효율성 제고에 가장 집중하고 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은 한층 더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내에 IoT를 통합하고 있으며, 이미 46%는 전사적 자원 관리(ERP)와 같은 핵심 시스템과의 통합을 완료했다고 답했습니다.

비즈니스 이점

커넥티드 기기 사용이 가장 많은 기업이 더욱 큰 이득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 95%의 기업들은 IoT 도입이 실질적인 이익으로 이어졌다고 답했습니다. 100대 이하의 커넥티드 기기를 사용하는 기업들 중에서는 28%만이 상당한 수익 개선을 이뤘다고 답한 반면, 5만 대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보유한 기업들의 경우 상당한 수익 개선을 경험한 비중이 67%에 달합니다.

높은 투자 대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IoT 도입이 수익 개선으로 이어졌다고 답한 기업의 비율은 평균 19%였으며, 비용 감소 효과를 경험했다고 답한 기업의 비율은 평균 16%였습니다.

성공적인 IoT 사용 경험은 투자 확대로 이어집니다. IoT 도입으로 상당한 이익을 본 기업들 중 88%는 12개월 전보다 더 많은 금액을 IoT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IoT는 새롭고 높은 수익 창출을 가능케 합니다. 기업들 중 절반 이상(51%)이 IoT를 통해 매출 향상이나 신규 수익원 발굴에 성공했습니다.

IoT는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합니다. IoT 도입 기업의 49%는 비즈니스 관련 의사 결정을 개선하기 위해 분석기법과 함께 Io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려 74%의 기업들이 IoT 없이는 디지털 혁신이 불가능하다고 답했습니다.

발전

보안은 여전한 우려 요인입니다. 보안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는 사실은 그리 놀랍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소 1만여 개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사용하는 대규모 IoT 프로그램을 보유한 기업들 중 7%만이 보안을 가장 큰 우려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반면, 소규모 IoT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업들 중에서는 19%가 보안을 가장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즉, 보안 문제는 해결 가능하지만, 이에 필요한 전문성과 자원을 가진 기업이 아직 많지 않다는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은 기술 격차를 줄여줄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자원 및 기술 부족은 IoT 도입을 방해하는 네 번째 장벽으로 꼽힙니다. IoT 도입 기업의 75%는 프로젝트 진행 및 관리를 위해 파트너 활용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커넥티비티를 원합니다. IoT 프로젝트를 위한 커넥티비티 선택 시 기업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보안(75%)과 네트워크 커버리지(74%)였습니다.

새로운 커넥티비티 옵션이 IoT 도입의 새 물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IoT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 중 28%는 우수한 커버리지와 높은 비용 효율성을 자랑하는 LP-WAN 사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약 40%는 5G 사용을 검토 중입니다.

향후 5년간 경제 전반에 끼치는 영향

IoT 도입 기업들은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습니다. IoT가 향후 5년간 경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기업들의 비중은 79%에 달했으며, 각 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한 이들은 78%였습니다.

IoT는 더욱 고도로 통합될 것입니다. IoT 도입 기업의 79%는 향후 5년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50% 이상이 IoT 감지 및 제어 시스템을 포함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IoT는 인공지능(AI)의 도입을 촉진시킬 것 입니다. IoT 도입 기업의 79%는 세계 기업들 중 절반 이상이 IoT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AI 및 머신 러닝을 활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보안에 대한 우려는 경감될 것입니다. IoT 도입 기업의 72%는 앞으로 보안 및 개인정보 관련 우려가 크게 줄어, IoT 사용 확대를 위한 활로가 열릴 것으로 전망합니다. 활발한 파트너십 구축이 기대됩니다. IoT 도입 기업의 80%는 수많은 세계 기업들이 공동 IoT 솔루션 구축을 위해 동종 업계 내 제휴관계 체결에 나설 것으로 내다 봤으며, 82%는 많은 기업들이 다른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시장현황

IoT를 도입한 기업들은 그 활용도를 확대하면서 자사의 핵심 시스템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이미 IoT 프로그램을 구축한 기업들은 이를 더욱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 중이며, 이는 곧 IoT를 ERP나 CRM과 같은 핵심 비즈니스 시스템과 통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4% 기업들이 지난 12개월간 IoT 솔루션의 도입 및 활용을 확대했다고 답했습니다. 82% 기업들이 “IoT는 독립형 기술이 아니며 분석기법, 인공 지능(AI), 그리고 기타 중요한 디지털 이니셔티브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 동의했습니다.

5년간의 지속적 성장

보다폰의 첫 현황지표가 발간된 2013년 이후, IoT는 상당한 진전을 이뤘습니다. 틈새시장을 벗어나 주류시장으로 편입했으며, 평균 배포규모 역시 기기 수 백 대에서 수 천 대로 확대되었습니다.

2013년, M2M이라 불렸던 IoT 프로젝트를 시작한 조직은 12%에 불과했습니다. 지금은 이 숫자가 29%에 달합니다. 더불어, 보고서 말미에 언급되었듯 IoT 도입 기업의 상당수가 관련 지출액과 연결 기기 수를 늘리는 등 IoT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에게 IoT는 비즈니스 운영과 고객 서비스 제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5년 전과 달리, 이제 거의 모든 산업에서 IoT 도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제조부터 헬스 케어, 농업, 그리고 소비자 가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가 IoT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2013년에는 19%에 그쳤던 IoT 도입률이 2017년에는 34%까지 증가했습니다. 또한, 2013년 제조와 소비자 가전 분야의 IoT 도입률은 11%였으나, 현재 제조는 30%, 소비자 가전은 40%에 달합니다.

더욱 많은 IoT 도입 기업들의 높은 ROI 달성: 기업들이 이제 막 IoT를 도입하기 시작했던 2013년에도 IoT 프로젝트를 통해 이익을 보고 있다고 답한 이들이 94%에 달했습니다. 그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36% 가량은 실제로 상당한 수익을 얻었다고 답했습니다. 2017년에도 기업들은 계속해서 IoT에 투자하여 이익을 누리고 있습니다. IoT 도입 기업의 95%는 가시적인 효과를 보고있다고 답했으며, 절반 이상인 53%의 기업들은 상당히 높은 수익을 얻었다고 답했습니다. 53% 기업들은 IoT를 통해 상당한 ROI를 달성했다고 답했습니다. 2013년 36%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의 빠른 성장

IoT는 프로세스 자동화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기업은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탄생시키고 비즈니스를 변모시키는데 Io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oT 투자와 커넥티드 기기 개수가 증가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IoT 사용 조직들의 활용 확대: IoT 도입 기업들의 85%는 IoT가 해당 업계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답했습니다. 특히, 유통(95%)이나 소비자 가전(91%) 영역에서는 이러한 생각이 한층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12개월 전보다 IoT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이 81%, 더 많은 실시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답한 기업이 78%나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IoT를 도입한 조직들 중 많은 이들이 IoT가 주는 이점을 인식하고 활용 규모를 더욱 확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1천대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조직의 비중이 2016년에는 28%에 그쳤던 반면, 2017년에는 그 수치가 37%로 증가했습니다. 2016년 이후, 5만 대 이상의 대규모 IoT 활용 확대에 나선 기업은 거의 두 배 가량 늘었습니다. 이제 더욱 크고, 고도로 통합되었으며,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포괄하는 프로그램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67% 기업들은 IoT 프로젝트가 자사의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답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의 높아지는 기대감: IoT를 통해 이미 상당한 이익을 본 기업들은 IoT에 더욱 전념하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습니다. 2013년, 아직 IoT를 도입하지 않았던 기업들 중 48%는 예상 비용 절감 효과에 따라 IoT에 투자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비용 절감은 IoT 성장세를 견인한 가장 큰 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한편, 당시에 IoT를 도입했던 기업들이 꼽은 실질적 이점으로는 더욱 신속한 의사결정(43%)과 고객 서비스 개선(35%)이 비용 절감(34%)을 앞섰습니다. 기업들은 IoT가 비즈니스 전반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IoT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IoT 도입 기업의 49%는 비용 절감을 위해 IoT를 사용하고 있으나, 같은 비율의 다른 기업들은 이미 수익 개선을 위해 IoT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같이 기존 상품에 IoT 역량을 더하거나(45%), 사용량 기반 가격 모델이나 정비 예측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48%) 등이 수익 개선을 위한 IoT 활용의 예시입니다. IoT의 성장을 견인하는 가장 큰 동력은 효율성 제고입니다.

IoT 도입 기업들 중 55%는 자산과 자원을 더욱 잘 활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IoT를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재고품 추가 주문 등의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자동화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IoT는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를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IoT 도입 기업의 절반 가량이(45%) 대규모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IoT를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IoT를 비즈니스에 통합시키는 기업들: IoT 도입 기업들의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IoT 활용 방식 역시 한층 더 정교해졌습니다. 즉,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시험하거나 시작하는 움직임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응답자들 중 78%는 12개월 전보다 더 많은 Io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IoT는 이미 자리가 잡힌 기술입니다. 82%에 달하는 기업들이 IoT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진행하지않고 있으며, 이를 다른 IoT 프로젝트나 자사의 비즈니스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77% 조직들은 지난 12개월간 각 기업의 IoT 아키텍처가 더욱 정교해졌다고 답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은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고자, IoT를 폭넓은 디지털 이니셔티브와 통합시키고 있습니다. 49%의 기업들은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IoT를 데이터 분석 플랫폼과 함께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46%는 ERP와 같은 핵심 시스템과 통합했다고 답했습니다. 전반적으로, IoT는 기업 IT 인프라의 핵심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실, 많은 기업들은 더 이상 이를 ‘IoT’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약 19%의 기관들은 자사 이니셔티브를 ‘IoT 프로젝트’로 칭하지 않고, 활용도 개선이나 고객 경험 간소화 등과 같이 보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혁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야기합니다.

82% 기업들은 "IoT는 독립적 기술이 아니며 분석 기술, 인공지능, 그리고 기타 주요 디지털 이니셔티브와 본질적으로 연계되어 있다”는데 공감을 표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 디지털 리더로 나타나:
IoT 도입 기업들은 IoT를 적극 활용하고 이를 비즈니스에 통합하는 작업이 곧 디지털 혁신의 근간임을 알고 있습니다. 세계 조직들의 3분의 2, IoT 도입 기업의 4분의 3이 “IoT 없이 디지털 혁신은 불가능하다”는데 동의했습니다.

이는 매우 타당한 생각입니다. IoT를 도입한 기업은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들 중 81%가 디지털 전략을 통해 상당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IoT 사용을 고려 중인 기업들 중에서는 65%만이 동일한 답변을 했습니다. 더 나아가, IoT 도입 기업들의 76%, 즉 4분의 3 이상이 시장 내에서 가장 혁신적인 업체로 여겨지고 있다고 답한 반면, IoT 사용을 고려 중인 기업들 중 그렇게 답한 기업은 54%에 그쳤습니다.

비즈니스 이점

IoT 도입 기업들 중 95%는 IoT 사용이 주는 이점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IoT를 단순한 프로젝트 그 이상으로 활용하면서 비즈니스에 IoT를 통합하는 기업들이 더욱 큰 이익을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들은 IoT 투자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9%의 기업들이 IoT를 통해 비용 절감을 달성했다고 답했으며, 평균적으로 20%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IoT는 비용 절감 외에도 수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기업들은 IoT를 통해 수익을 개선하고 신규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으며, 일부 기업의 경우 비즈니스를 전면적으로 혁신할 수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51% 기업들은 IoT를 사용해 수익 개선 또는 신규 수익원 창출에 성공했다고 답했습니다. 36% 기업들은 수익이 20% 이상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29% 기업들은 비용을 20% 이상 절감했다고 답했습니다.

성공의 비결

IoT 도입을 통해 상당히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사용 규모가 늘어날수록 혜택을 누릴 확률이 높아51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oT 프로그램은 그 규모에 관계없이 사용자들에게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이제 막 IoT를 시작해 제한적인 매개변수로 시범 사용에 나선 기업들도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년 보고서에서도 언급되었듯이, IoT를 전면 수용하여 자사 비즈니스에 통합 시킨 기업들이 최대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는 2017년에도 변함이 없습니다.

88%의 상당한 이점을 누리고 있다고 답한 IoT 도입 기업들은 12개월 전보다 현재 IoT 투자 규모를 확대했다고 말했습니다.
88%의 상당한 이점을 누리고 있다고 답한 IoT 도입 기업들은 12개월 전보다 더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66%의 1천 대 이상 커넥티드 기기를 보유한 기업들은 ROI가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답했으며, 이는 2016년 61%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효율성에서 혁신으로


IoT 프로그램은 무리없는 비용절감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 및 신규 수익원 개발에 도움을 줍니다.
IoT 도입을 통해 누릴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이점으로는 비즈니스 통찰력 향상, 비용 절감, 직원 생산성 개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들은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IoT 도입 기업의 상당수가 수익 증대와 고객 및 사용자 경험 향상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여러 조직들과 함께 IoT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앞서 언급한 이점들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IoT 센서를 설치하는 순간부터 그 가능성은 열립니다. 51%의 자동차 산업 IoT 도입 기업들은 IoT를 통해 더 나은 브랜드 차별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의 규모: 6%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답했으며, 해당 기업들 중 29%는 2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평균 19% 정도 수익이 향상 되었다고 답했으며, 기업들 중 약 3분의 1(36%)은 수익이 20% 이상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IoT 사용으로 수익 향상을 이룬 기업들의 경우, 평균 상승폭은 19%였습니다. IoT 사용으로 비용 절감을 이룬 기업들의 경우, 평균 절감폭은 16%였습니다.

효과적 보안이 핵심적인 요소

기업들이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더욱 복잡한 IoT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따라, 보안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졌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은 보안 리스크로 인해 주저앉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대처하고 있습니다.

최우선 과제, 보안: 신기술 도입 초기에 기업이 가장 우려하는 바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보안은 항상 가장 우려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혀 왔으며, 이는 IoT 활용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올해도 IoT 도입 기업의 18%가 가장 우려되는 요인으로 보안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달리 말하면, 나머지 82%의 기업들의 경우, 보안을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나 내부적 반발이나 기술 부족 등의 요인들보다는 적게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불어, 대규모 IoT를 사용 중인 기업들은 IoT 관련 경험이 더 풍부함에도, 보안에 대한 우려는 오히려 더 낮습니다. 1만 대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 중 보안이 가장 큰 우려 요인이라고 답한 기업은 7%에 불과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은 보안 리스크로 인해 주저앉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IoT의 성공에 보안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에 보안을 최우선 순위에 두는 것입니다. 기업들 중 82%는 IoT 관련 의사 결정 시 보안을 중요시 한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보안을 제약적 요소로 보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가 앞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핵심적인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7%의 최소 1만 대 이상 커넥티드 기기에 대규모 IoT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보안이 가장 우려된다고 답한 반면, 더 적은 기기를 보유한 기업들 중 19%가 같은 답변을 했습니다. 79%의 IoT 도입 기업들은 IT 보안이 비즈니스가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확신을 주는 요소라고 답했습니다.

올바른 보안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IoT 도입 기업들의 노력: IoT 도입 기업들은 IoT 보안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기술과 프로세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기업들 중 약 4분의 3이(73%) IoT 보안을 관리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을 갖췄다고 답했습니다. 이와 비슷한 비율인 75%의 기업들이 IoT 보안 관리를 위해 적절한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4분의 1에 해당하는 기업들은 여전히 보안 역량을 보충해야 합니다.

아직 본격적인 IoT 활용에 나서지 않은 기업들도 보안 관리 능력에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무려 50%의 기업들이 IoT 보안 관리에 적합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은 IoT 관련 보안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교육 확대에 나섰습니다. 2016년에는 42%의 기업들이 보안 대처 능력 개선을 위해 담당 직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2017년에는 그 비중이 더욱 확대되어 48%를 기록했습니다. IoT 보안 전문가를 고용하는 기업들의 비중도 늘어나, 2016년 41%였던 수치가 2017년에는 46%로 증가했습니다.

전문가들의 도움을 찾는 IoT 도입 기업들: IoT 도입 기업들은 외부 전문가와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보안 전문 업체와 함께 일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의 비중이 2016년 40%에서 2017년 47%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더욱 크고 복잡한 IoT 프로그램을 선보이면서,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비중 또한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만 대 이상의 기기를 보유한 기업의 55%, 100개 이하의 기기를 보유한 기업의 42%). 76%의 IoT 도입 기업들은 IoT 제공 업체가 IoT 보안 위험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보안, 포인트 솔루션 아닌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 데이터 보안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IoT 도입 기업들 중 43%는 플랫폼 및 호스팅 공급 업체라고 답했으며, 27%는 커넥티비티 공급 업체, 21%는 시스템 통합 업체, 20%는 기기 사용자라고 답했습니다. 38%의 기업들은 비즈니스 당사자인 ‘자사’라고 답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다수의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은 그 데이터가 위치한 곳에서만 이뤄진다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IoT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려면 엔드-투-엔드 관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데이터 센터나 클라우드, 네트워크, IoT 기기는 모두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합니다. 즉, IoT 시스템 전반에 걸친 명확한 가시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oT 도입 기업의 59%는 현장에 위치한 IoT 기기에 대한 보호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IoT 도입 기업의 54%는 그들이 수집한 IoT 데이터가 해커들에 아무런 가치도 없다고 말합니다. 일부 센서들은 기기의 상태에 대해 매우 기본적인 정보만을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치가 없는 데이터라고 해서 보안을 느슨히 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한 IoT 시스템에 대한 공격은 또 다른 시스템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기업들 중 무려 68%가 우려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쇄적 보안 위험을 대폭 완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53IoT 시스템 세분화를 실시한다고 답한 기업들의 비율이 27%에 불과해, 매우 우려됩니다. 68%의 IoT 도입 기업들은 한 IoT 시스템에 대한 공격이 또 다른 시스템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고 답했습니다.

투명성은 데이터 프라이버시의 핵심: 보안과 마찬가지로, 데이터 프라이버시 역시 기업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이 두 용어는 종종 혼용되기도 하지만, 사실 이들은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만약 한 기기 제조사가 사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판매한다면 프라이버시 위반의 귀책 사유가 됩니다. 해킹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해킹은 시스템을 무력화하거나 이를 인질로 잡고 돈을 요구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이는 프라이버시 침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IoT 도입 기업들 중 71%는 고객들에게 IoT 데이터 수집 및 사용과 관련한 사항을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IoT 센서를 통해 수집된 대부분의 데이터는 프라이버시를 전혀 침해하지 않습니다. 날씨 데이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29%의 기업들이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만 수집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71%의 IoT 도입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어떤 IoT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지, 그리고 추후 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공개한다고 말했습니다.

IoT 도입 증가에 따른 커넥티비티 수요 확대

기업들은 모든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커넥티비티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의 커넥티비티에만 의존하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소규모로 100개 이하의 기기를 사용하는 기업들도 평균 세 가지 커넥티비티 옵션을 사용합니다. 기업이 사용하는 기기의 개수가 500개에 달하면, 충분한 커버리지 및 탄력성을 위해 네 가지 옵션을 사용합니다.
74% IoT 도입 기업은 IoT 프로젝트를 위한 커넥티비티 선택 시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고려합니다.

새로운 커넥티비티 옵션으로 IoT 활성화: 기존의 IoT 커넥티비티에는 Wi-Fi, 셀룰러 및 유선 통신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여전히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옵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업들은 IoT를 고려하여 개발된 5G와 LP-WAN과 같은 새로운 커넥티비티 옵션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GSM 기술에 친숙하며, 2G에서 3G로, 그리고 4G로의 발전을 경험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새로운 연결 옵션인 5G의 사용을 검토 중이라는 사실은 그리 놀랍지 않습니다. 실제로 3분의 1 이상의 기업들이 5G가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5G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만, 기업들은 이를 점증적인 발전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호환성이나 교육 관련 문제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습니다. 반면, NB-IoT와 같은 LP-WAN 기술은 상당히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 중 4분의 1이 IoT 프로젝트에 신기술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신기술로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시작입니다.

이미 IoT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기업들 역시 LP-WAN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IoT 도입 기업의 16%). 그러나 IoT를 아직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의 관심이 더 높습니다. 더불어, IoT 도입을 검토 중인 기업의 28%가 LP-WAN 사용 또한 고려 중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IoT 도입 물결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기업들이 검토 중인 LP-WAN 기술에는 Sigfox와 LoRa 등이 포함되나,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비교적 새로운 개념인 NB-IoT입니다. 

Health Care
헬스케어 IoT 도입률, 27%로 소폭 상승해




2016년부터 2017년까지, 헬스케어 분야의 IoT 도입률은 소폭 상승해 24%에서 27%로 증가했다. 한편, 이미 IoT를 도입한 기업들은 규모를 확대하기 시작했다. IoT 도입 기업들의 44%가 1천대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2016년 대비 22% 포인트 증가한 수치이다.

86% 헬스케어 분야의 IoT 도입 기업들은 12개월 전보다 커넥션 규모를 확대했다. 헬스케어 분야의 IoT 도입 기업들은 IoT에 집중하며 비즈니스에 이를 접목하고 있다. 약 49%의 기업들은 이미 핵심 시스템에 IoT를 통합했다고 답했으며, 이는 전체 산업 평균 수치인 46% 보다 앞선 결과이다. 더불어, 해당 기업들 중 80%는 IoT는 독립적인 기술이 아니며 분석 기술, AI, 그리고 기타 주요 디지털 이니셔티브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답했다.

운영 효율성 향상
그렇다면 헬스케어 기업들이 IoT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모든 헬스케어 종사자들의 주된 목적은 최상의 환자 치료 제공일 것이다. 그러나 고령화로 인해, 주어진 가용 자원만으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많은 조직들은 운영 효율 개선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자 IoT를 활용하고 있다.

53% 헬스케어 관련 기업들은 IoT를 통해 효율성을 높인다. 헬스케어 분야의 IoT 도입 기업들 중 절반 이상(54%)이 기존 프로세스 개선 및 자동화를 위해 IoT를 사용하고 있다. 일례로, 뉴질랜드의 한 의료기관은 구급차 서비스 운영을 개선시키기 위해 IoT를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급차 배차 담당자는 가까운 구급차나 병원의 위치 및 환자 수용 가능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수익 창출: IoT는 운영 효율성 개선 그 이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헬스케어 분야의 도입 기업들 중 58%는 신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리고 59%는 수익 개선을 목적으로 IoT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59% 헬스케어 분야의 IoT 도입 기업들은 신제품 개발, 기존 제품 차별화, 새로운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한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IoT를 사용하고 있다. 민간 헬스케어 기관들은 커넥티드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해 환자들의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 개선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원격 진료 확대로 병원은 더 많은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게 된다.


Transportation
보안보다 네트워크 커버리지 더욱 중요하게 생각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정체됐던 운송 및 물류 부문의 IoT 도입률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2016년에 19%였던 도입률은 2017년 27%로 올랐다. 기업들의 80%는 지난 12개월간 IoT 솔루션 도입 및 사용 규모가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더 많은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도 72%에 달했다.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운송 및 물류 분야가 IoT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dl다. 52%의 기업들이 이미 운영 비용절감을 위해 IoT를 사용 중이라고 답했으며, 50%는 자산과 자원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IoT를 사용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작은 변화로 소소한 개선을 이루고자 함이 아니다. IoT는 많은 기업들의 운영 방식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46% 운송 및 물류 기업들은 대규모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기 위해 IoT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인터뷰에 응했던 한 운송 및 물류 기업은 IoT를 활용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잘 보여주었다. 이 기업은 IoT를 통해 매일 물품을 더욱 수월하게 운송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결과 운영 효율을 2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다. 더불어, 고객들 역시 배송 시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며 매우 만족해했다. 또한, 이 기업은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많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54% 운송 및 물류 기업들이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 51%의 기업들은 직원의 생산성이 향상되어 이득을 보고 있다고 답했다.

네트워크 커버리지의 중요성: 이와 같은 자산 추적 솔루션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고 광범위한 모바일 커넥티비티가 필요하다. 따라서, 운송 및 물류 기업들이 커넥티비티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바로 네트워크 커버리지이다.
78% 운송 및 물류 분야의 IoT 도입 기업들은 IoT 커넥티비티를 선택할 때 보안보다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Energy
IoT 도입률 높은 상위 3개 업계 중 하나, 활용도 더 커져



에너지 및 유틸리티 산업은 IoT 도입률이 높은 상위 3개 업계 중 하나다. 해당 업계 약 3분의 1(35%) 가량이 이미 IoT를 사용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업계의 IoT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1천 개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사용하는 업체 비중이 절반(53%)을 웃돌며, 이는 2016년보다 17% 상승한 수치이다. 타 산업의 평균인 37%에 비해 상당히 앞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4% 에너지 및 유틸리티 기업들은 지난 12개월간 IoT 솔루션 채택 및 사용을 확대했다고 답했다.에너지 및 유틸리티 분야의 IoT 사용량은 규제 요건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2014년 현황지표를 통해 당시 스마트 그리드와 스마트 미터링 솔루션 도입률이 높게 나타난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40% 에너지 및 유틸리티 기업들은 IoT를 통해 규제 및 법적 요건을 준수할 수 있는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이러한 솔루션은 단순히 규정 준수를 용이하게 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고, 기업들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업들 중 54%는 자산 사용 최적화를 위해 이미 IoT를 사용 중이라고 밝혔으며, 48%는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IoT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위 두 가지 요소는 IoT를 사용하는 이유들 중 가장 상위에 해당하며, 각각 38%를 기록한 리스크 관리나 매출 증대보다 훨씬 높다.

지능형 난방이나 커넥티드 보안 솔루션과 같은 스마트 홈 및 오피스용 솔루션은 새로운 서비스와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현재 많은 기업들은 운영 효율성에 집중하고 있다. 51% 에너지 및 유틸리티 분야의 IoT 도입 기업들은 IoT를 사용해 기존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자동화하고 있다.


Automotive
82% 자동차 기업들, 더 많은 IoT 연결 사용



규모 확장을 위한 노력

2017년, 자동차 산업의 IoT 도입률은 34%를 기록했으며, 이는 2016년 32%에서 증가했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은 IoT 도입률이 높은 상위 세 업계에 속한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IoT 규모에서도 앞서 있다. 자동차 분야의 기업들 중 1만 대 이상의 커넥티드 기기를 보유한 기업의 비율은 16%에 달하며, 이는 타 산업 평균인 12%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이다. 이러한 규모 확장은 대부분 작년에 이뤄진 것이다. 1만 대 이상의 기기를 보유한 기업의 비율은 2016년에 비해 13% 포인트나 증가했다.
82% 자동차 산업의 기업들은 12개월 전보다 더 많은 IoT 연결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경쟁 우위
IoT는 그 어떤 산업보다 자동차 산업에서 경쟁력이나 성능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IoT 도입 기업들 중 47%는 신규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타 산업 평균 수치인 32% 보다 높다. 또한, 자동차 산업에서는 같은 비율의 기업들이 시장 내 경쟁력 제고 효과가 있었다고 답한 반면, 타 산업 평균은 40%에 그쳤다. 자동차 산업의 기업들이 꼽은 IoT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브랜드 차별화로, 타 산업들과 매우 대비되는 결과였다.

51% 자동차 산업의 IoT 도입 기업들은 IoT를 통해 브랜드 차별화를 개선했다고 답했으며, 이는 타 산업 평균 수치인 32%에 비해 현저히 높았다.

협업에 개방적인 태도: 자동차 산업 분야의 경영진들은 타 업계에 비해 협업에 개방적인 태도를 보인다. 가장 성공적인 IoT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여러 조직 간의 협업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한 기업들의 비율이 36%에 달했으며, 이는 타 산업 평균인 28%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이다. 더불어, 기업들 중 절반 이상(55%)은 이미 다른 기업이나 파트너와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5G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자동차   #클라우드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