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 투자하면 한국 GDP 3%까지 높아진다는 시나리오 보니
  • 2018-02-19
  • 오민준 기자, mjoh@elec4.co.kr

인공지능이 경제 성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 '머신러닝 경제적 영향에 관한 시나리오'
한국 AI 적극적인 투자 시 GDP 성장률 1.78%에서 3%로 높아져


인공지능(AI)이 경제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 물음에 답이 될 수 있는 보고서가 최근 발간됐다.

영국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이 최근 내놓은 ‘머신러닝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관한 시나리오’ 보고서는 AI에 대한 정부의 투자와 인재 육성이 국내총생산(GDP)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12일 국회 경제민주화포럼과 오픈넷은 국회의원회관에서 ‘인공지능 위기인가, 기회인가? 이코노미스트에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해 인공지능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토론했다. 
 

세미나에는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의 경제 연구기관인 EIU의 크리스토퍼 클라그 수석 에디터가 참석해 한국을 포함한 5개 국가를 대상으로 산업에 머신러닝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양적, 질적 시나리오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 AI에 적극 투자할 때 한국 GDP 3% 성장 기대

EIU는 미국, 영국, 호주, 일본, 한국, 아시아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2030년까지 세 가지 계량경제 시나리오로 머신러닝이 GDP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시나리오 중 두 가지는 긍정적인 시나리오, 한 가지는 부정적인 시나리오로 설정했다. 

시나리오 1은 정부가 인력의 숙련도 향상에 투자하는 것으로 한국은 1.78% GDP 성장이 2.07%까지 상승했다. 숙련도 향상에 대한 투자로 가장 높은 GDP 성장을 나타내는 국가는 호주인 것으로 예측됐다. 호주는 1.03%에서 3.11%로 3배 성장하는 것으로 예측됐는데 이는 호주의 노동숙련도가 아직 낮아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나리오 2는 정부가 AI 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가정한 것으로 한국은 GDP가 3.0%까지 높아져 시나리오 1의 2.07%보다 더 높은 GDP 성장을 기록했다. 이 시나리오는 대상국 모두가 최소 1% 이상의 GDP 성장을 보이게 된다.
 

시나리오 3은 AI 개발에 대한 투자 실패를 가정한 것으로 GDP가 마이너스 성장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연출이 된다. 영국이 가장 큰 경제 규모의 피해를 보게 되는데 GDP가 4,200억 달러 감소하고, 호주도 500억 달러 감소하게 된다. 한국과 일본, 미국은 GDP 성장이 1% 이상 감소하면서 0%대 성장을 하게 된다.

■ AI로 인한 제조, 의료, 에너지, 교통 산업의 변화, 명과 암이 공존

EIU는 AI가 제조, 의료, 에너지, 교통 산업에 미칠 질적 시나리오도 소개했다. 

먼저 제조업은 AI가 저임금 일자리의 감소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고, 그에 상응하는 수준, 1:1 또는 1:1 이하로 고임금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의료 부문에서 AI는 현재 신약 발견, 예방과 치료, 의사 보조 등의 역할로 활용되고 있지만 사생활, 개인 정보 공유와 갖은 민감한 문제가 연결되어 있어 이점에 AI 활용을 저해할 수 있다고 봤다.
 

 
에너지 부문은 AI가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지만, 사이버 공격이라는 큰 위험에 노출되기에 국가안보 문제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교통 부문에서는 AI가 대중교통의 속도와 안전에 크게 기여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도록 돕고 있지만, 자율주행차와 관련해서는 고용, 규제, 프라이버시 보호, 인명 피해 사고 등과 연결되어 문제의 소지가 많다는 점을 꼬집었다. 

EIU는 AI에 대해 긍정, 부정적인 면을 과장할 필요가 없다면서 개발자, 기업, 정부의 AI와 관련된 간극을 줄이고, 정보와 역량, 요구 사항에 대해 서로 활발하게 자주 의사소통을 해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 사생활 침해, 고용 등의 문제가 있는 만큼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고도 말했다. 

AI 개발에서는 투명성 있는 설명을 통해 대중의 신뢰를 얻어야 하고, AI에 대한 잘못된 정보 전달을 줄일 수 있는 대중교육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불어 고용 안정을 높이기 위한 인적 역량과 교육에 대한 투자, R&D와 기술에 대한 투자가 더욱 늘어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행사/세미나   #인공지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