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IC부터 시스템까지 핵심 EDA 역량 성장시키는 데 주력
  • 2018-01-03
  • 월든 C 라인스(Walden C. Rhines) | 멘토, 지멘스비즈니스 CEO


지멘스와 통합으로 고객, 새로운 분야 투자 늘어나
 
▲월든 C 라인스(Walden C. Rhines) | 멘토, 지멘스비즈니스 CEO

지난 2017년도에 올린 성과에 대해 간략하게 평가한다면. 지난해에 목표한 바를 어떻게 달성했으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린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멘토와 지멘스의 통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IC 및 시스템 설계에 대한 투자를 앞당길 수 있었던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1년 매출이 1천억 달러에 가까운 모회사를 두게 됨으로써 이제는 더 고속성장을 기대하게 되었으며, 전자장치 및 시스템의 가상 설계가 향후 최대의 성장전망 분야가 될 것이라 믿고 있다. 디지털화를 통해 가상 검증은 물론 개념 단계에서 설계, 개발, 제조 및 지원에 이르는 모든 것을 컴퓨터에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데이터 관리, 기계 CAD, 디바이스 모델링, 전산유체역학(CFD) 등의 기술 분야에서 튼튼한 기반을 갖춘 회사가 제공하는 풍부한 자원을 통해 멘토는 고객의 설계 역량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전자 장치와 융합 트렌드에 따른 EDA의 변화도 불가피할 것 같은데.
시각 센서, 레이더, LIDAR 등 점점 더 많은 센서들이 자동차에 부착됨에 따라 “센서 융합”이라는 기본적인 과제는 새로운 전자 아키텍처의 등장을 고무시키고 있다. 전기적 거동에 대한 가상 시뮬레이션 없이는 자동차와 항공기를 신뢰성 있게 설계할 수 없다. 자동차 및 항공우주 시장 외에도 새로운 전자장치와 IC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신기술은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수없이 많다. 이러한 기술들이 새로운 컴퓨터 아키텍처와 혁신적인 패키징,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견인하게 될 것이다.

한때는 시스템 설계 분야에서만 중요시되던 열 분석이 이제는 IC 설계의 핵심 부분이 됨에 따라, 우리가 열 및 전산유체 역학 분야에서 오랜 기간 축적해온 기술력을 이러한 분야에 이용하고 있다. 또한 구글, 알리바바, 페이스북 등의 새로운 IT 기업들은 독자적인 IC를 설계하고 있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센서 설계를 위한 완전한 플로우 솔루션이다. 그리고 Tanner EDA는 바로 이 분야에서 가장 역사 깊은 최고의 역량을 제공한다.

          

-2018년의 주요 사업 전략은 무엇인가.

멘토는 IC로부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핵심 EDA 역량을 성장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Solido Design Automation사 인수가 바로 그러한 노력을 보여주는 예이다. 둘째로, 지멘스와 함께 함으로써 이제까지는 원하는 만큼 빠르게 투자해오지 못했던 새로운 분야로 성장해나갈 자원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이제는 시스템 설계와 IC 설계 간의 접점을 돌파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멘토는 IC 설계 분야에서 광범위한 자동화를 달성했으며 전체 플로우를 관통하고 있다. 전 세계의 시스템 설계 분야 기업들도 이를 따라잡아야 한다. 자동차나 비행기, 기차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테스트하는 대신 가상으로 설계하고 검증할 수 있다면 커다란 성장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특히 주력하고 있는 제품이나 비즈니스는 무엇인지 분야별로 소개해 달라.
분야별로 말하고자 한다. 먼저 메모리 분야이다. 과거에는 메모리 설계가 전자 설계 자동화 시장의 일부분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제 상황은 변화하고 있다. 아날로그 및 혼성신호 설계와 물리 검증 분야에서 갖고 있는 독보적인 역량 덕분에 멘토의 메모리 시장 매출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메모리 업체들이 수율 향상과 인공지능 이용을 위해 EDA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어, 이 또한 멘토에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로 1992년부터 멘토는 자동차 시장을 위한 제품 및 판매에 전념해 왔다. 자동차 전장을 위한 배선 아키텍처와 토폴로지, 제조 최적화 및 판매 후 지원은 주요 사업 분야 중 하나가 되었다. 전기 자동차 개발업체는 330개사에 이르며, 자율주행 자동차 및 트럭 개발업체는 96개사에 이르고 있어 엄청난 혁신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 세 번째로 멘토는 오랜 기간 동안 광 근접효과 보정(OPC) 분야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유지해 왔다.

물론 멘토와 파운드리 간의 연결점은 이 뿐만이 아니다. 물리 검증 및 테스트를 통해 수율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프로세스 증대를 앞당길 새로운 역량 기반을 제공하는 추세가 갈수록 더 강화되고 있다. 오늘날의 주요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불합격된 부품을 EDA 소프트웨어로 분석하고 있으며, 설계의 복잡성이 커짐에 따라 그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끝으로 지멘스와의 통합으로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이득은 무엇이라 보는가.
지멘스와의 파트너십은 자원과 고객 관계 및 신기술의 증대를 가져왔다. 합병이 발표되었을 때 지멘스는 멘토의 성장을 앞당기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멘토의 IC 설계 및 시스템 EDA 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양사의 통합으로 이러한 의지는 실현되었으며, 멘토는 수많은 새로운 기회와 고객이 주어지는 이점을 누리게 되었다.

일례로 우리의 최대 사업 분야는 IC의 기능 및 물리 검증과 테스트이다. 1992년부터 멘토는 자동차 산업 분야를 위한 독보적인 역량을 구축해 왔으며, 이를 멘토 최대 사업 부문으로 성장시키는 동시에 이러한 역량을 항공우주 애플리케이션 분야로도 확장해 왔다. 지멘스와 관계를 통해 이제는 IC 및 시스템 설계와 검증 분야의 자원을 확장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본적인 IC 설계 기술을 토대로 시스템 설계 가상화를 실현하고 있다.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는 어떤 회사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는 전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솔루션 부문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이며, 세계 시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전자, 반도체 및 시스템 업체들에게 제품, 컨설팅 서비스 및 수상경력에 빛나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www.mentor.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