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2018년은 화합물 반도체 신기술과 소프트웨어 전문성에 초점”
  • 2018-01-03
  • 라인하드 플로스 박사 |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CEO


▲라인하드 플로스 박사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CEO)

-먼저, 지난 2017년을 되돌아보고 싶다. 지난해 전략 목표치를 어느 정도 달성했고, 특히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면 무엇인가.
인피니언은 2017 회계 연도에 전년 대비 9% 증가한 70억63백만 유로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 이익은 총 12억8백만 유로로 영업 이익률은 17.1%이다. 인피니언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핵심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사들과 차별화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이 2017 회계 연도에 성공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토대가 됐다.

-성과를 분야별로 살펴보겠다. 자동차 분야는 최근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산업중 하나이자 인피니언 대표 비즈니스이다. 주요 성과를 설명한다면.
오토모티브 부문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29억8900만 유로 매출을 달성할 정도로 큰 성과가 있었다. 내연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줄이는 문제가 중요했으며, e-모빌리티와 자율 주행, 두 가지 메가트렌드가 주된 성장 동력이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순수 전기차 생산 대수 및 등록 대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ADAS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점점 일반화됨에 따라서 레이더 센서와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점점 많은 프리미엄 자동차가 자율 주행 레벨 2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차 한 대당 적용되는 레이더 센서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레벨 2는 자동 주차, 차선 유지, 제동 같은 기능들을 사용한 부분 자율 주행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주력 제품인 77GHz 레이더 솔루션은 전년 대비 약 2배 가량 판매됐다. 인피니언은 레이더 칩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레겐스부르크 공장 설비를 확장하고 있다.

-전통적인 산업용 시장과 전력 분야는 어떤가.
산업용 전력 제어(Industrial Power Control) 부문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12억6백만 유로 매출을 달성했다. 공장 자동화 등에 사용되는 산업용 드라이브 및 가전 분야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이는 아시아 및 동유럽 지역에서 에어컨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세탁기와 냉장고에 인버터 제어 모터 사용이 증가하면서 인피니언의 컴팩트한 고집적 IGBT 모듈 사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 용 제품 공급이 증가했는데, 풍력 및 태양광 팜 설치가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설비 확장에 나서고 있는데, 2017년 한 해에 40기가와트 이상의 총 생산량의 태양광 단지들을 설치했다.
 

 
전력 관리 및 멀티마켓 부문은 전년 대비 5% 성장한 21억4800만 유로 매출을 달성했다. 인피니언은 세계 1위 MOSFET 공급 업체이며, 최대 900V의 모듈 시장에서도 1위이다. 드릴, 무선 전동 공구, 로봇 청소기, 전기톱, 잔디깍기 기계, e바이크, 드론 등 DC/DC 모터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면서 인피니언의 40V~200V OptiMOS 전력 트랜지스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400V~900V CoolMOS 제품은 서버나 노트북의 전원장치에 주로 사용된다. 노트북 시장은 정체되었지만, 빅데이터나 인공 지능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서 데이터 센터의 큰 성장이 예상된다.

-인피니언의 또 다른 강점인, 보안 부분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칩 카드 및 보안(Chip Card & Security) 부문의 매출은 7억8백만 유로를 달성했다. 정부 ID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눈여겨볼 부분은 자동차의 eCall(응급 호출) 애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되는 임베디드 SIM 솔루션이다. 유럽에서 2018년 3월부터 모든 신차에 응급 호출 기능을 의무화하기로 함으로써 인피니언 칩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계속해서 보안 컨트롤러의 부문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 화제를 2018년 새해로 돌려보자. 인피니언의 2018년 비즈니스의 주요 전략은 무엇인가.
전세계 반도체 시장은 2018 회계 연도에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인피니언은 약 9%(±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전체 반도체 시장의 성장 전망치는 5%다. 인피니언의 전략은 두 가지다. 화합물 반도체 기반의 신기술과 갈수록 중요해지는 소프트웨어 전문성이다.

인피니언은 화합물 반도체 실리콘 카바이드(SiC)와 갈륨 나이트라이드(GaN)에 주력하고 있다. 2017 회계연도에 처음으로 SiC MOSFET으로 매출을 창출하였으며 이 기술을 전기차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SiC를 적용하면 온보드 차저와 메인 컨버터를 소형화, 경량화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그러면 자동차는 크기가 더 작은 배터리로 동일한 거리를 주행할 수 있고, 이 점은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 또 필요한 것은 충전 인프라이다. 인피니언은 급속 충전을 위한 SiC 전력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미 중국 및 유럽의 주요 프로젝트에 채택되고 있다. GaN을 사용해서도 큰 진전을 이루고 있다. 지난 회계 연도에 CoolGaN 제품군으로 첫 제품을 출시했으며, 이들 제품은 데이터 센터 등의 고성능 전원장치 유닛에 사용된다. 데이터 센터를 경제적이고 컴팩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전기 사용량을 훨씬 줄일 수 있다.

기술의 진화는 시스템이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새로운 역량을 필요로 한다.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므로 고객 시스템의 알고리즘을 이해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전문성이 요구된다. 인피니언은 지난 수년간 필요한 역량을 구축했으며 칩과 함께 관련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왔다.

음성 및 동작 제어 관련, XMOS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인피니언이 지금 관심 있는 특별한 산업이나 협력 부분이 있다면.

사람과 기계의 상호작용은 갈수록 더 흥미로워지고 있다. 자동차, 집, 공장, 전자 기기를 비롯한 모든 것이 점점 더 똑똑해지고 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있다. 앞으로 3년에 걸쳐서 약 300억 개의 디바이스가 IoT로 연결될 것이라고 한다. 오늘날 사람과 기계는 주로 키패드와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소통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훨씬 더 자연스러운 방식인 음성 제어와 동작 제어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인피니언은 2017년 영국 브리스틀에 소재한 XMOS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다.

오늘날 음성 인식 시스템은 서로 다른 사람의 목소리나 TV 소리를 구분하지 못한다. 하지만 음성 제어가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 인피니언과 XMOS는 2017년 초에 레이더 센서와 실리콘 마이크로폰을 결합한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였다. 인피니언 센서는 실내에서 말하는 사람의 위치를 감지하고 마이크로폰은 정확하게 그 사람을 향하기 때문에 단어 인식이 향상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인피니언 전문가들과 뮌헨에 소재한 한 스타트업 회사가 협력하여 건축용 비계를 간단하고 싸게 만들 수 있는 로봇 프로토타입을 6주라는 짧은 기간 동안 성공적으로 개발한 바 있다.

           

플랜트 및 장비, 무형 자산, 개발비 등에 매출의 15% 투자 예정

-인피니언이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 투자 계획을 밝혀달라.

인피니언은 모빌리티, 자율 주행,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효율, 모바일 통신, 데이터 보안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반도체는 디지털 세상과 실제 세상을 연결하는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한다. 또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사들과 차별화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탄탄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제조 전략을 잘 확립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사들과 차별화되는 역량을 갖추었다. 2018 회계연도에 인피니언은 플랜트 및 장비, 무형 자산, 개발비 등을 포함하여 매출 전망치의 약 15%에 해당되는 11억~12억 유로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다. e-모빌리티 등 전력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제조 설비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드레스덴 공장의 300mm 박막 웨이퍼 설비 확장도 포함된다.

-끝으로 한국 시장에 무엇을 기대하고 있고 한국 고객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현대자동차 시스템 사양에 맞춘 자체 반도체 개발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현대기아-인피니언 혁신센터(2007년 설립)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2014년에는 수도권 이남 지역의 고객사에게 밀접한 기술 지원 및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DGIST에 인피니언 대구사무소를 열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기적, 물리적, 화학적 분석 장비를 갖춘 자체 EV HPC(Electric Vehicle High Power Center) 및 FA(Failure Analysis) 연구소를 국내에 설립하여 전문 엔지니어가 IGBT 요소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인피니언은 국내 자동차용 반도체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이바지 하고자 국민대-인피니언 트레이닝 센터, 한양대-인피니언 마이크로컨트롤러 교육센터를 설립하였고 창원대 및 DGIST와도 협력하고 있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협력하여 국내 반도체 전공 석.박사 과정생을 대상으로 ‘자동차용 반도체 전문인력양성 교육과정’도 진행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연구소와 미래자동차공학과가 주관하는 지능형모형차 경진대회의 공식 후원사이기도 하다. 또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인피니언 아카데미’ 등을 통해 차량용 반도체 전문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인피니언은 한국 전자 산업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고 같이 성장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인피니언은 어떤 회사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생활의 편리함과 안전, 그리고 친환경을 추구하는 세계 반도체 솔루션 시장의 선두주자이다. 인피니언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핵심 기술이다. 2017년 회계년도 (9월 30일 마감) 기준 인피니언은 전 세계 약 37,500명의 직원들과 함께 71억 유로 매출을 달성하였다. 인피니언은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 (거래 심볼: IFX)와 미국 장외시장 OTCQX International Premier (거래 심볼: IFNNY)에 등록되어 있다.

www.infineon.kr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보안   #자동차   #IoT  

  •  홈페이지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